2014년 칸 라이언즈 크리에이티비티 페스티벌(칸 국제광고제) 필름 부문 금상 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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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젊은이가 판타지 세계의 갑옷을 입고 마주 보고 있다.한 사람은 커다란 도끼를, 또 한 사람은 묵직해 보이는 장검을 들었다.도끼를 휘두르며 첫 번째 젊은이가 노래한다. "진짜 완벽한 날"두 번째 젊은이는 장검을 상대방에게 내다꽂으며 화답한다. "우린 공원에서 상그리아를 마시지."두 전사가 부르는 노래는 70년대 언더그라운드 가수였던 루 리드(Lou Reed)의 '완벽한 날(Perfect Day)'.이들의 기이한 중창은 시대와 장소를 바꿔가며 계속된다.상대방의 칼에 찔리는 순간에도, 거친 레이스에서 몸싸움에 밀린 차가 전복되는 순간에도, 로봇 전투기가 공습을 퍼붓는 시가전에서 서로에게 기관총을 겨누는 순간에도 두 젊은이는 '너와 함께 이 완벽한 날을 보내서 좋다'며, '네 덕에 나는 버틸 수 있다'며 노래를 멈추지 않는다.21세기 젊은이들은 이 광고 영상 속 두 젊은이들이 정말로 '완벽한' 시간을 보내고 있다는 걸 안다.축구공이나 농구공을 들고 근처 공터로 달려가는 것보단 게임기를 손에 쥐고 스카이림(Skyrim), 니드포스피드(Need for Speed), 킬존(Kill Zone)에서 친구를 만나 서로 죽이고 죽는 게 일상이 됐기 때문이다.몇 백 년 전까지만 해도 20대 전후의 남성들에게 전쟁이나 사냥 같은 폭력은 일상적인 일이었지만, 현대에 이르러 남성호르몬이 최고로 분출되는 한창 때 남성에게도 폭력이나 성적방종은 허용되지 않는다.
그런 '억압' 속에 살던 젊은이가 게임기 속에서나마 실컷 폭력을 휘두르다 친구의 칼에 죽는다면, 바로 그 날이 그에겐 '완벽한 하루'가 될 수도 있지 않을까.반전시위 시대를 회상시키는 노래가 '폭력적인' 플레이스테이션 게임기 광고에 삽입된 것은 그래서 더 없이 '완벽한' 선택이다.
2014년 칸 라이언즈 크리에이티비티 페스티벌(칸 국제광고제) 필름 부문 금상 수상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