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인 강제 징용했던 日 산업 시설 '유네스코'의 선택은‥
  • ▲ 일본 정부는 2014년 야하타 제철소, 나가사키 조선소 등 산업 시절 23곳을 세계 문화 유산으로 만들려는 계획을 세웠다. 이들 23개 산업 시설 중 7곳에서 조선인이 강제 징용됐다. 사진은 해저 탄광이 있던 하시마로 군함도라고도 불렸다. ⓒ연합뉴스
    ▲ 일본 정부는 2014년 야하타 제철소, 나가사키 조선소 등 산업 시절 23곳을 세계 문화 유산으로 만들려는 계획을 세웠다. 이들 23개 산업 시설 중 7곳에서 조선인이 강제 징용됐다. 사진은 해저 탄광이 있던 하시마로 군함도라고도 불렸다. ⓒ연합뉴스

    조선인을 강제 징용했던 일본의 산업 시설에 대한 세계 문화 유산 등재 심사가 연기됐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WHC)는 지난 4일 진행할 예정이던 등재 심사를 하루 늦춰 5일 심사하겠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는 2014년 자국의 산업 시설 23곳을 세계 문화 유산에 등재하기위한 노력을 시작했다. 일본 정부는 야하타 제철소, 나가사키 조선소 등  총 23개 산업 시설을 세계 문화 유산으로 등재하기 위해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에 등재 신청을 했다. 

    한국 정부는 일본 정부가 세계 문화 유산 등재 신청을 한 전체 23개 산업 시설 중 7개 시설에 조선인 5만 7,900명이 끌려가 강제로 노동을 했고 그 중 94명이 숨지고 5명이 행방불명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한국 정부는 일본 산업 시설 23곳이 세계 문화 유산으로 등재되려면 이 시설들에서 자행된 강제징용 사실을 명기해야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강제 노동 문구를 넣는 것을 반대하고 있다. 

    유네스코가 선정하는 세계 문화 유산은 21개 회원국이 만장일치로 등재를 결정해온 관행을 지키고 있다.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세계 문화 유산 등재를 결정하는 21개 회원국 위원들에게 우리의 입장을 충분히 설명했다"고 말했다. 위원회에는 한국과 일본이 나란히 포함돼 있어 치열한 논쟁이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