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제왕성” “움집이다” 찬반 논쟁 가열
  • ‘풍납토성 사적지 및 환경대책위원회’는 13일 오후 3시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서울 풍납토성 백제왕성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날심포지엄에는 충남대 박순발 고고학과 교수가 ‘백제 도성, 풍납토성’,이희진 역사문화연구소 소장이 ‘풍납토성이 백제 왕성일까?’라는 주제로 각각 상반된 내용을발표했다. 

     

  • 주제발표자로 나선 이희진 소장은 △주춧돌(초석)이 발견되지 않은 점 △발견된 기둥 규모가 작다는 점 △왕성 규모가 작다는 점△도시구조가 무질서하다는 점 △홍수가잦았다는 점 △엄청나게 많은 유물이 나온 점 △옛 기록에서의 위치 등 '7가지 미스터리'를 제시하며 박 교수의 주장을 정면으로 반박했다.

     

    이 소장은 "무엇보다 문제가 되는 것은 왕궁"이라며 "풍납토성이 왕성이었다면 당연히 왕궁의 흔적이발견돼야 하지만 왕궁의 근거가 될 수 있을 만한 주춧돌같은 증거는 나오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금까지 발견된 주춧돌은 왕성급이 아닌 움집 수준에 불과하다" "고구려 왕들이 대형 기둥을 받치고 있는 와궁에서살았는데 그 라이벌인 백제왕이나 귀족들은 그때까지도 움집 수준의 건물에 살았다는 건 말이 안된다"고주장했다.

     

    이 소장은 또 "풍납토성은 대한민국 발굴 역사상 최대의 유물이 쏟아져나온 곳이지만, 유물은 반드시 번성했던 왕성에서만 많이 출토되는 건 아니다" "한강의 범람으로 토사가 퇴적돼 보호막 역을역할을했기 때문에 당시의 모습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고 유물도 많이 나올 수 밖에 없는 것"이라고밝혔다.


    한편, 서울 송파구 풍납동에 위치한 풍납토성은 '한성백제의 왕성이다'는 주장이 대세론으로 굳어지면서 그곳에 거주하는주민들은 수십년간 재산권 행사를 제대로 하지 못해 왔다. 현재까지도 이주비용 문제 등으로 문화재청, 서울시와 갈등을 빚고 있는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