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무릎에 꼭 맞는 인공관절로 수술시간도 획기적 단축"
  • 연세사랑병원 원오룡 부원장은  3D프린터를 이용한 맞춤형 인공관절 수술의 권위자이다. 원 부원장은 3D프린터란 기술의 진보로 혁신적인 '수술시간의 단축'과 인공연골의 '정확한 위치 선정'이 가능해졌음을 역설한다. 다음은 인터뷰 전문 

     

    Q1.관절염이란 무엇인가

     

    말그대로 관절에 생기는 염증인데요. 관절에보호하는 조직인 연골이나 반월상연골판이 어떤 원인에 의해서 손상을 받게 되면은 염증을 만듭니다.이염증을만들면서 물을 만들기도 하고 무릎안에통증을 유발을 시키는데 통증이생기면서 관절염 환자분들은 이제기능적으로 많이 아프시니깐 못쓰시게되는 기능적인문제가 생길수가 있습니다.


    Q2.어떤원인이라 하셨는데 그 원인이란?

     

    가장관절염의 큰 원인은 관절의 노화가 되겠습니다. 주로이제많이 쓰는 관절,특히체중부하가 되는 관절, 무릎관절이가장 퇴행성관절염이 많이 생기는 관절이 되겠는데요.노화가생기면서 연골이나 연골판이 점차적으로 닳거나 찢어지게되면은 염증이 생기고 그게 관절염이 되겠고,더진행이 되면 이제 연골판과 연골을 넘어서서 뼈가상한다든지,변형이생긴다든지 이런 현상을 볼수가있겟습니다.


    Q3.퇴행으로온다하면 보통사람들도 이제 퇴행성 관절염을 주로생각하는데요


    그질환 관절염에 관련된 질환이 많나요? 대부분퇴행성 관절염이 관절염의 대부분을 차지하겠는데요.예를들어류마티스 관절염이나 강제성 척추염처럼 염증성 관절염이한종류가 되겠고, 또 한가지는뭐 감염이라든지 골절같은 외상을 입은 이후에 생기는2차성관절염이 있겠습니다


    Q4.구조적인 부분에서보자면?


    무릎관절안쪽을 보시면 뼈와뼈가 만나는 이 관절내에 뼈를보호하는 연골이란게 있구요. 그리고이 연골과 아랫부분 연골 그사이를 또 보호해주는반월상연골판이라는 그이제 쿠션조직이 있습니다.근데이 관절은 계속 오랫동안 쓰시게 되면은 노화가 생기게되고 최종부하가 계속 이제 일어나게되지 않겠습니까?그러면서자연스럽게 연골이 닳게 된다든지 아니면 쿠션역할을하는 이 연골판이 찢어지게 됩니다.그래서연골도 처음에는 쪼그맣게 크지않은 사이즈로 손상이갔다가,이것이계속 점차적으로 번지게 되면은 전체적으로 연골이다 떨어져 나가는 현상이 생기거든요?이것때문에 생기는 염증을 관절염이라고 하는데 그렇게되면 2차적으로뼈에 영향을 받습니다.그래서뼈가 닳게 된다든지 아니면 뼈가 변형이 생겨서 특히무릎전체가 예전에는 이렇게 똑바로 있었던 분들도주로 체중부하가 되는 안쪽에 관절염이 많이 생기게되면은 변형이 생기게 되는 그런 현상을 볼 수가있습니다.


    Q5.관절염의경우에는 연령대는 주로 어떻고,남성과여성을비교했을 때 어느 쪽에서 많이 발생을 하는지?


    퇴행성관절염은 주로이제 60대전후에많이 생기게 되는데 최근 들어서는 스포츠를 많이즐기시다 보니깐 스포츠 손상이 많습니다.그래서관절염이 생기는 연령이 조금씩 젊어지는 추세이구요


    특히나퇴행성 관절염은 남성분들 보다 여성분들이 많이생기는데 그이유로는 첫 번째 여자 분들이 무릎을잡아주는 무릎을 안정화 시키는 주위에 근육이라든지인대들이 남자분들보다 평균적으로 약합니다.그래서안정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연골 손상이나 퇴행성 연골판손상이 많이 오는 경향이구요,두번째로는 여자분들이 평소 생활 습관이나 가사노동에관계가 있는데요 주로 이제 쪼그려앉거나 아니면 많이구부리는 그런 자세로 일을 하시는 것이 관계가 높다고되어있습니다.그리고세 번째로는 여성분들이 폐경을 하시게 되면은에스트로진이라는 여성호르몬에 변화가 생기는데요그 여성호르몬이 떨어지게 되면 이제 널리 알려진거처럼골다공증이 생길수 있는데,뼈가약해지는 현상이외에도 연골도 같이 망가지거나약해질수가 있습니다.그래서이런 이유 때문에 여성분들이 퇴행성 관절염이 많이오게됩니다.


    Q6.무릎쪽에제일 많이 발생하는 이유가 행동적인 요인과 관계가있나


    네그렇습니다.무릎관절이우리 일상생활할 때 가장 많이 쓸 수 있는 관절이고,운동성이많은 관절이기 때문에도 그렇고,모양자체가예를들어 고관절이나 조관절처럼 관절 모양자체에안정성이 있는 관절과는 다르게 아래뼈가 아래뼈하고윗뼈가 얹혀져 잇는 그런 양상이거든요


    그래서무릎 주위에 있는 근육이나 인대에튼튼한 정도들이관절염을 생기게 하는지에 여부에 관여를 하기 때문에주위에있는 그런 연부조직과도 관계가 높아서 퇴행성관절염이 잘생깁니다.


    Q7.과거치료에 대해서 여쭤볼게요 과거수술이라든가 시술이라든가어떻게 해왔는지


    초기관절염일때는만약에 약물치료라든지 물리치료 주사치료등으로 많이효과를 볼 수 있는데 중기관절염으로넘어가게 되면은 관절내시경이라든지 또는 연골 재생술시술쪽에 치료를 많이 했구요.말기관절염이면은 이제 그런 시술이나 약물치료에 효과가없기 때문에 인공관절 수술을 많이 했습니다.그런데이제 최근에는 중기관절염보다 쪼금 더 진행된 예전에는시술로 가능하지 못했던 방법들도 기술이 좋아졌기때문에 연골재생하는 시술도 많이 하고있습니다.


    Q8.3D프린팅으로인한맞춤형 인공 관절을한다라고 알고있는데 어떤 방식인가


    기존인공관절 수술방법하고 큰차이점은 3D프린터로환자 개개인에 맞춰서 무릎모형을 만들 수 있고,그걸가지고 가상의 수술을 해볼수 있다는 것이 큰 차이점입니다. 3D프린터가지고일반적으로 먼저 환자 무릎모형을 만든 이후에 이걸가지고환자분에게 맞춰서 쓸 수 있는 수술도구로 제작을 할수있습니다. 그걸가지고 수술방에 들어가서 수술을 해드리는 겁니다.


    Q9.수술도구란?

    환자마다무릎모양이 다 제각각 특징이 있고 다른데요.그래서수술받으시는 환자분은 무릎모양을 이렇게 특수 검사를이용하고 3D프린터로제작을 합니다.그래서이걸 가지고 환자분에 맞춰서 수술을 할 수 있는 도구들을제작을 할 수 가 있죠.그래서이 수술도구를 직접 수술실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3D프린터를이용한 안공관절 수술방법이 되겠습니다.


    Q10.3D프린터로인한맞춤형 인공관절에 대한 장점


    우선수술을 미리 계획하고 들어가기 때문에 중간과정을생략하고 수술을 할 수있습니다. 그래서수술시간이 단축이되는 장점이 있구요 두 번째는그럼으로 인해서 생길 수 있는 출혈등이 줄어드는 그런좋은점을 더 얻을 수 있고 마지막으론 미리 계획을하고 수술을 들어가기 때문에 인공연골을 어느위치에정확하게 들어가는지가 장기적인 결과에 큰 중요한점이 되겠는데 인공연골을 보다 정확한 위치에 넣어드릴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 되겠습니다.


    Q11.과거기존 방법으로 수술했을때에 부작용


    기존방식대로 수술을 했을때에 아무래도 뼈를 많이 건드리게되면은 생길수 있는 색전증 혈전증 혈관을 막는합병증이있었는데요.3D프린터로수술을 받으실때는뼈를 건드리는 과정이 대폭 축소가됩니다.그래서앞서 얘기한 혈관을 막는 질환들이 생길 가능성이 매우낮아졌다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Q12관절염초기대응의 중요성


    관절염이생기는 가장 큰 원인은 연골 손상이 되겠는데요. 연골은우리몸에 있는 조직중에 신경조직이 잘 가있지 않는조직중 하나입니다. 그래서연골이 손상되었어도 통증을 잘 못느끼고 지내는 경우가많기 때문에 연골손상이 많이 진행되고 관절염이생긴다음에 병원에 오시는 분들이 사실상 많습니다.그래서초기에 조금이라도 문제가 있으시다고 그러면 병원에서체크받으신 다음에 진행이 안되도록 조치를 바로받으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라고 생각합니다.


    Q13.제때 치료하지 않았을 때 나타나는 증상


    초기에증상으로는 약간 뻑뻑하거나 무겁다거나 간단한 불편감정도를 느낄수 있는데 이것이 점차적으로 진행이 되면은주로 통증이 나옵니다.예를들어서경사진대에서 내려가는 또는 계단을 오르는 동작이라든지아니면 의자에서 앉았다 일어났다 할 때 생기는 통증이가장 특징적인 증상이 되겠구요 그밖에 무릎이 열감이생긴다든지 아니면 붙는다든지 그런 현상이 생기면관절염이 많이 진행이 됬겠구나 할 수있겠고 특히나본인이 무릎을 보셔서 휘는 현상이 생긴다 그러면 아이제 병원에 빨리 가셔야겠구나 하는 인지를 하셔야겠습니다.


    Q14.관절염을예방할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주로이제운동을 하시거나 할 때 운동전에 스트레칭을 해서관절이 부드러워지게 미리 준비를 해놓으시는 동작이도움이 많이 되겠구요 그리고 할 수 있는 운동법 중에서는체중부하가 안되면서 근력을 강화시킬수 있는 수영이나자전거 이런 운동들이 굉장히 도움이 되겠고 통증이많지 않으신 분들은 평지위주로 해서 걷기 운동을꾸준히 해주느시는 것이 중요하고 체중이불지않게 하는것도 굉장히 중요합니다.체중이일반적으로 많이 나가시는 분들이 관절염이 좀 빨리오고 그런 경향이 있기 때문에 체중관리에 신경을쓰시는게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