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안나의 헬스톡톡

하이키한의원 박승찬 원장 "성조숙증, 아이 키 성장의 방해물"

최근 10년 사이에 성조숙증 환자 10배 증가
비만, 영양과잉, 환경호르몬 등으로 특발성 성조숙증 발병 많아
성호르몬 자극하는 음식 주의해야… 콩, 여성호르몬 함유돼 있어 과다섭취 주의
샴푸나 샤워 후에도 '머리냄새', '액취' 등이 난다면 성조숙증 의심해야

조안나 기자 | 최종편집 2015.11.06 17:02:51
  • 메일
  • 프린트
  • 작게
  • 크게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구글플러스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
  • 네이버블로그 공유
   

다음은 박승찬 대표원장과의 일문일답이다.

 

-성조숙증 어떤 증상인가?

▲성조숙증은 사춘기 발달이 빨라지는 것을 말하는데요, 남자 아이의 경우 만 9살에 여자 아이는 만 8살에 사춘기 2차 성징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성조숙증의 진단에 있어 아동들의 나이를 만 8세에서 9세로 한정지은 데에 대한 이유

▲나이에 기준을 두는 이유는 일반적으로 여자아이들의 경우 만10살에 사춘기가 시작되는 것을 정상으로 보기 때문에 만 10살부터 2년 빨리 발달되는 것을 성조숙증이라고 하고요, 남자 아이들 같으면 만 11살에 사춘기 시작되는 것을 정상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렇듯 2년 빨라진 아이들을 성조숙증으로 진단하는 것입니다.

 

-원인과 환경적-유전적 요인이 발병에 미치는 영향은?

▲성조숙증의 원인은 다양한데요, 가장 대표적인 원인은 소아비만에 있습니다. 소아비만이 있게 되면 여성호르몬 분비가 좀 더 빨라질 수가 있고요. 그리고 요즘에는 환경 호르몬의 영향으로 사춘기가 빨라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 외에 유전적인 영향으로도 사춘기가 빨라지기도 하는데 부모님 중에 사춘기가 한 분이라도 더 빠른 분이 있었다든지 또는 부모님 중에 한 분이라도 키가 좀 작으신 분이 있다고 하면 그 영향으로 아이들이 사춘기가 더 빨라질 수가 있습니다.

 

-성호르몬을 촉진시키는 음식?

▲그 동안 연구를 통해 확인한 바로는 사춘기에 영향을 주는 음식은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특히 콩이 대표적인 음식인데요 콩 속에는 식물성 여성 호르몬(이소플라본)이 있어서 콩 제품을 많이 섭취하는 경우에 사춘기가 빨라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각종 알 종류부터 해산물, 특히 새우, 조개, 오징어 같은 해산물이 사춘기 발달을 좀 더 앞당기는데 영향을 주는 것 같습니다.

 

-초유 및 일부 건강기능식품이 성조숙증을 촉진시킨다고 알고 있다 사실인가?

▲그런 경우를 종종 보게 되는데요, 특히 초유 성분이 들어 있는 영양제라든지 식물성 단백질이 들어있는 영양제의 경우 사춘기에 영향을 주는 것 같고요. 특히 아연 성분이 들어있는 영양제를 많이 섭취하게 되면 사춘기가 빨라지는 것 같습니다.

 

-음식이나 외부 인자 외에 성조숙증을 촉진시키는 인자는?

▲요즘 스마트 폰 사용이 늘어나고 있는데, 스마트폰을 지나치게 사용하다 보면 멜라토닌 호르몬 분비가 부족하게 되서 여성 호르몬이 증가하는 것 같습니다. 또 아이들 마다 다르긴 하지만 공부에 대한 부담이나 스트레스가 사춘기에 영향을 주는 것 같기도 합니다.

 

-성조숙증 증상의 발현은?

▲남자 아이들의 경우 사춘기가 시작이 되면 머리 냄새가 많이 나고요. 머리에 기름도 끼고 땀 냄새도 진해집니다. 특히 고환 크기가 커진다고 하는데, 이는 매일 같이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기 때문에 머리 냄새 나는 것으로 사춘기 여부를 확인하시면 되겠고요. 샴푸를 해도 지워지지 않을 정도의 냄새가 나게 됩니다. 여자 아이의 경우도 머리 냄새나 기름으로 나타나는데 주로 연령층에 8명 이상은 가슴멍울로 사춘기가 시작됩니다.

 

-머리냄새, 얼마나 심한가?

▲보통 많은 부모님들이 모르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땀을 많이 흘렸기 때문에 냄새가 난다고 생각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사춘기가 시작이 되면 호르몬 분비 때문에 머리 냄새가 진해지기 시작합니다. 머리를 감더라도 냄새가 계속나서 머리를 다시 감으라고 야단을 치시기도 하는데요 만약에 머리 냄새가 없어지지 않으면 사춘기가 시작되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성조숙증 환자들의 사춘기 발달기간도 짧은가?

▲사춘기가 빨라지면서 사춘기 발달기간도 짧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요즘에 여자 아이들의 경우 초등학교 3학년에 초경을 했다는 이야기도 많이 들리고 있고요. 이렇다 보니 키가 클 수 있는 시간도 짧아져서 키가 작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성조숙증의 검사는?

▲성조숙증 검사는 기본적으로 아이의 신체 건강 상태와 증상(머리 냄새, 고환의 크기, 가슴 멍울 등 시체적 변화)의 여부를 확인하고요 그밖에 성장판 검사와 뼈 나이 검사, 그리고 사춘기 호르몬 검사를 같이 하게 됩니다. 이와 같은 전체적인 분석을 통해 사춘기 시작의 진단을 하게 됩니다.

 

-성조숙증의 한의학적 치료법은?

▲하이키한의원에서는 그 동안 10여년이 넘도록 성조숙증 치료의 안전하고 효과적인 방법에 대해 연구를 해왔습니다. 그래서 지금 한약으로 성조숙증을 치료하는 처방을 개발해 냈고요. 한약을 치료를 하면서 성호르몬 분비가 억제가 되고 사춘기 발달은 늦춰주면서 키는 더 잘 크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전체적으로 봤을 때 성조숙증 치료를 적절한 시기에 잘 치료를 하면, 충분히 초경도 늦추고 키도 더 클 수 있는 그런 치료법을 개발해 낸 것입니다.

 

-성조숙증 치료 방치하면?

▲여자아이들의 경우 초경이 초3~4때 초경을 해서 내원하는 아이들도 꽤 됩니다. 또 조기폐경이나 호르몬 관련 질환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남학생 또한 성조숙증을 등한시 하는 경우가 많은데 중학교 1학년 때 성장판이 닫혀서 성장이 거의 멈춘 단계에서 오는 아이들도 가끔 있거든요. 그런 아이들이 대부분 초등학교 4학년 때부터 사춘기가 시작되는 아이들이 많은데, 치료를 안 하면 키도 작아지고 사춘기의 현상이 더 심하게 나타나는 경우도 종종 있었습니다.

 

-성조숙증을 앓는 아이들 가운데 우울감 호소하는 아이들도 있나

▲많이 있습니다. 초등학교 1~2학년 아이가 사춘기 떄문에 가슴이 나오기 시작하면 친구들로부터 소외받기도 하고 너무 일찍 초경을 하면 학교 생활이 불안하게 돼 정서적으로 불안하고 우울증까지 오는 경우도 종종 있고요. 자신감도 많이 떨어져서 전체적으로 아이들이 학교 생활하는 데 많이 어려워 하는 것 같습니다.

 

-치료 기간은?

▲진단의 기준이 표준 나이보다 2년 이상 빠르게 사춘기가 진행되는 것을 말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2년 정도 치료기간이 필요합니다. 또한 아이들 특성에 따라 키가 작거나 키가 잘 안 크는 아이들은 (치료기간이) 좀 더 길어지거나 늦어질 수 있겠는데 기본적으로 2년 정도의 치료 기간이 필요합니다.

 

-국내 발병현황은?

▲성조숙증은 지난 10년 사이에 10배 정도 환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2000년대 초반부터 아이들을 살펴 보고 있는데요 발병률이 늘고 있습니다. 이 추세로는 외국보다 많아지고 있는 듯 합니다. 미국이나 유럽의 경우 평균 초경 나이가 12세에서 13세인데, 국내의 초경 나이는 만 11살 4개월 정도입니다. 전체적으로 초경나이가 어려지고 있습니다. 특히 더 어린 나이에 초경을 시작했다고 내원하는 아이들도 많기 때문에 최근 10년 사이에 10배가 증가했다는 것이 실감이 많이 납니다.

 

-성조숙증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먹는 음식에 있어 성조숙증에 영향을 주는 콩제품, 알 종류, 해산물 등은 가급적 적게 먹고 피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특히 콩 제품은 우리 아이들이 학교 급식에서 항상 섭취를 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집에서는 가급적 덜 섭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을 것 같고요. 또 아이들이 좋아하고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해서 너무 많이 섭취하게 하고 한다면 아무리 좋은 음식이나 약도 과잉되면 부작용이 생기듯 이를 지양해야 합니다.

 

그밖에 일찍 자는 생활습관이 중요합니다. 또 비만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만이 되면 체지방이 증가하면서 소아 비만이 있게 되면 체지방이 증가하면서 동시에 여성 호르몬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소아 비만을 주의해야 합니다.

 

-최근 남녀 고등학생 평균 키가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 또한 성조숙증과 관계가 있는 것인가?

▲예 관계가 있습니다. 물론 키가 잘 안 크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학업 스트레스도 키의 성장을 방해하는 요소가 되기도 하지만 성조숙증 환자가 최근 10년 사이에 10배 이상 증가한 수치를 보면 이로 인해 키가 작아지는 아이들이 많다고 판단이 됩니다. 이들 때문에 고등학교 평균 키가 점점 작아지는 것 같고요.

 

예전에는 고등학교 2~3학년까지도 키가 계속 컸으나 요즘에는 중학교 1~2학년 때 성장이 멈추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특히 남자 아이들도 고등학교 올라가서도 키가 계속 커야되는데 한의원에 내원하는 아이들 중에 중학교 1~2학년 중 성장이 멈춘 아이들이 꽤 됩니다. 즉 사춘기가 빨라지며 키 성장이 덜 되는 것 같습니다. 특히 여학생의 경우 초등학생 때의 키가 고등학교 때까지 유지가 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예전이면 중학교 2학년 3학년까지 커야 할 키가 초등학교 때 키가 멈춰 작아지는 것 같습니다. 

-성조숙증 치료의 키포인트?

▲우선 사춘기를 늦추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또 키 성장을 돕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더불어 아이들의 정서적 안정 및 발달도 중요하겠습니다.

 

-성조숙증, 한 마디로 정의한다면

▲성조숙증은 우리 아이 키 성장의 장애물이다.

    관련 키워드
보도자료 및 기사제보 press@newdaily.co.kr
[자유민주·시장경제의 파수꾼 - 뉴데일리/newdaily.co.kr]
Copyrights ⓒ 2005 뉴데일리뉴스 - 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 청소년에 유해한 댓글 과 광고/반복게재 된 댓글은 작성을 금지합니다. 위반된 게시물은 통보없이 삭제됩니다.
주간 핫 클릭
정치
사회
연예
글로벌
북한
주소 : (100-120) 서울시 중구 남대문로 5가 120 단암빌딩 3층 뉴데일리(주) | 등록번호: 서울 아00115 | 등록일: 2005년 11월 9일 | 발행인: 인보길 · 편집인: 이진광
대표전화: 02-6919-7000 | 팩스: 02-702-2079 | 편집국: 02-6919-7053,7030 | 광고국: 02-6919-7008
Copyright ⓒ Newdail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