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전문가 "자금세탁 우려국 지정 등 中 전적으로 힘싣기 어렵다"
  • ▲ 6일(현지시간) 중국 베이징 댜오위타이 국빈관에서 제8차 미중 전략경제대화가 개막했다. 사진은 시진핑(맨왼쪽) 中공산당 총서기가 개막 연설을 하고 있는 모습.ⓒ뉴시스-AP.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6일(현지시간) 중국 베이징 댜오위타이 국빈관에서 제8차 미중 전략경제대화가 개막했다. 사진은 시진핑(맨왼쪽) 中공산당 총서기가 개막 연설을 하고 있는 모습.ⓒ뉴시스-AP.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미국과 중국이 '이란 핵문제' 과정에서 보였던 공조를 '북핵 해결'에서는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6일(현지시간) '자유아시아방송(RFA)'은 미국의 한 북한 전문가의 말을 빌려, 북한 핵문제 해결에 있어 제재를 앞세운 미국식(式) 해결 방식 때문에 이란 핵합의에서 보였던 수준의 美-中 공조는 기대하기는 어렵다고 보도했다.

    美국가정보국(NSA) 동아시아 국가정보 조정관 선임보좌관을 지낸 윌리엄 브라운 조지타운大 교수는 RFA와의 인터뷰에서 "美재무부가 북한과 돈거래를 하는 기관에 대해 美기업과 금융기관이 거래하지 못하도록 하는 '세컨더리 보이콧'을 실행하면 中은행들이 곤란해진다"며 이 같이 설명했다.

    브라운 교수는 "이번 美-中 전략 대화에서 이와 관련한 논의도 예상되지만 쉽게 합의에 이르기는 어려워 보인다"고 덧붙였다.

    이는 지난 1일 美재무부가 북한을 '자금세탁 우려국'으로 공식 지정한 것이 북한과 경제권이 겹치는 中-北 국경 상황 등을 고려했을 때 중국 측 입장에서는 전적으로 힘을 실어 주기 어렵다는 것.

    반면 美백악관은 북한 비핵화와 관련해 이란식 해법을 선호한다고 밝혔다.

    '미국의소리(VOA)'에 따르면 벤 로즈 백악관 국가안보 부보좌관은 6일 워싱턴 카네기 국제평화재단이 개최한 토론회 기조연설에서 "오바마 행정부는 (금융제재와 국제공조를 강화한) 이란식 제재가 효과적이란 게 입증된 것으로 믿기 때문에, 북한의 비핵화도 이런 방식을 선호한다"고 말했다고 한다.

    로즈 부보좌관의 발언은 북한이 자금세탁 우려국으로 지정됨에 따라 '중국 측이 타격을 입을 것'이라는 전망에 대한 답변처럼 보인다.

    그는 "중국이 대북(對北) 제재를 이행하도록 단기적으로 협력을 유지할 것이다"며 "이런 과정을 통해 중국의 제재 이행 강도 역시 평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6일부터 열린 제8차 美-中전략경제대화를 위해 중국을 방문한 존 케리 美국무장관은 개막식에서 "북핵 문제에서 양국이 지속적으로 공동보조를 맞춰야 한다"며 중국 측을 압박했다.

    이에 시진핑(習近平) 中공산당 총서기는 "美-中은 한반도 핵 문제를 포함해 지역과 세계 주요 이슈에 긴밀한 소통과 협력을 유지하고 있다"고 답해 이견을 드러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