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사모 중앙회장 장민성씨, ‘김정은 찬양’ 구호 듣고 차에서 내렸다가 봉변


  • 대통령 탄핵 반대집회에 나섰던 시민단체 대표가, 1일 새벽 서울 도심 한가운데서 촛불집회 참가자들로 추정되는 10여명의 사람들로부터 집단폭행을 당해,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폭행에 가담한 사람들은 피해자가 운전하던 ‘대통령 탄핵 기각을 위한 국민총궐기 운동 본부’(탄기국) 홍보차량의 옆 유리창도 파손했다.

    피해자는 잠시 의식을 잃을 만큼 심한 폭행을 당했으며, 현재 양 팔에 깁스를 한 상태다.

    피해자는 시민단체 ‘대사모(우리대통령님을사랑하는모임)’ 중앙회장을 맡고 있는 장민성씨로, 그는 31일 오후 덕수궁 대한문 앞에서 열린 탄핵 반대 태극기 집회에 참석한 뒤, 1일 새벽 보신각 근처에서 촛불집회 참가자들의 산발적 시위를 지켜보던 중 변을 당했다.

    백병원 응급실을 거쳐 도곡동 베스티안병원에 입원 중인 장씨의 증언에 따르면, 사건은 1일 새벽 12시40분 쯤, 종로구 보신각 인근에서 발생했다.

  • ▲ 1일 새벽 보신각 인근에서, 촛불집회 참가자들로부터 집단폭행을 당한 대사모 중앙회장 장민성씨. 현재, 백병원 응급실을 거쳐 도곡동 베스티안병원에 입원 중이다. ⓒ 페이스북 캡처
    ▲ 1일 새벽 보신각 인근에서, 촛불집회 참가자들로부터 집단폭행을 당한 대사모 중앙회장 장민성씨. 현재, 백병원 응급실을 거쳐 도곡동 베스티안병원에 입원 중이다. ⓒ 페이스북 캡처

  • ▲ 장민성 회장이 운전한 태극기집회 홍보차량. 촛불집회 참가자들의 폭행으로 옆 유리창이 부서진 모습. ⓒ 페이스북 캡처
    ▲ 장민성 회장이 운전한 태극기집회 홍보차량. 촛불집회 참가자들의 폭행으로 옆 유리창이 부서진 모습. ⓒ 페이스북 캡처

    다음은 장씨의 증언을 토대로 재구성한 당시 상황이다.

    태극기와 떼촛불 행렬이 한데 뒤엉키면서, 혼자 고립된 상태에 있었다. 탄기국 홍보차량 안에 있었는데, 밖에서 “북조선 혁명 완성”, “인민공화국 만세”, “이석기 석방” 등을 외치는 목소리가 들려, 차 밖으로 나왔다. 그러자 주변에 있던 사람들(촛불집회 참가자들로 추정)이 내게 다가와 “일당 얼마 받고 나왔느냐”며 시비를 걸었다.

    상대를 하지 않고 차량으로 돌아가는데 뒤에서 누군가가 “저놈 장민성이다”, “저놈 죽여라”라고 외쳤다. 차 안으로 들어갔는데 잠시 뒤 옆 유리창이 깨졌고, 정신을 차릴 틈도 없이 끌려 나와 온몸을 구타당했다.

    나도 모르게 폭행을 피하려고 두 팔로 막다보니, 양쪽 팔을 많이 다쳤다. 사람들이 나를 발로 밟고 폭행을 계속했다.

    장시 의식을 잃고 실신했다.

    주변에 교통경찰이 있었는데, 처음엔 제지를 하지 않다가, 차 유리창이 깨지고 집단폭행을 하니까 다가와 가해자들을 막아선 것 같다.

    몇 명이 폭행을 했는지는 기억이 나지 않고, 누가 누군지 얼굴도 분간이 잘 안 된다.


    장씨는 아직 폭행의 충격에서 벗어나지 못했는지, 사건 당시 상황을 정확하게 설명하지 못했다. 다만 장씨는 흉기를 봤느냐는 질문에 “쇳덩어리 같기도 하고, 망치 같기도 한 걸로 목 부위를 맞고 정신을 잃었다”고 증언했다.

    장씨는 북한 김정은 체제를 찬양하는 발언을 듣고 차에서 내렸을 때, 낫과 망치가 그려진 북한 공산당기를 봤다고 진술했다.

    보수집회에 참가한 시민단체 대표가, 도심 한 복판에서 집단폭행을 당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온라인 커뮤니티와 페이스북 등 SNS에서는, 가해자들을 찾아내 처벌해야 한다는 의견이 잇따라 올라오고 있다.촛불집회를 틈타 정국혼란을 부추기는 종북-친북세력 행태를 비난하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일부 누리꾼은, 대부분의 언론이 촛불집회 주최 측 설명만을 앵무새처럼 전달하는 현실을 비난하면서, “언론이 평화적 촛불집회라고 노벨상 수상 운운했는데, 수상은 물 건너 갔다”고 꼬집었다.

  • ▲ 장민성 대표 부상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이 페이스북에 올린 댓글. ⓒ 페이스북 캡처
    ▲ 장민성 대표 부상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이 페이스북에 올린 댓글. ⓒ 페이스북 캡처


    보수시민활동가 중 한명인 송모씨는 “며칠 전부터 태극기집회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테러가 일어날 것이란 소문이 돌았다”며, “행사 시작 전부터 참가자들에게 주의하라고 당부했지만 결국 이런 사건이 터졌다”고 분개했다.

    현재 장씨의 상태에 대해 병원 측은 “정확한 진단은 내리기 어렵고, 상태를 지켜봐야 한다”고 말을 아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