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증거' 없이 탄핵 당한 반면 盧 前대통령 일가 증거 드러났어도 유야무야
  • ▲ 지난 12일 국회 정론관에서 故노무현 前대통령 일가족에 대한 특검수사를 촉구하는 정광용 탄기국 대변인. ⓒ뉴데일리 DB
    ▲ 지난 12일 국회 정론관에서 故노무현 前대통령 일가족에 대한 특검수사를 촉구하는 정광용 탄기국 대변인. ⓒ뉴데일리 DB


    ‘박근혜 대통령 탄핵 기각을 위한 국민총궐기 운동본부(이하 탄기국)’가 국회를 향해 故노무현 前대통령의 유가족에 대한 특검 추진 및 수사를 촉구했다.

    2009년 5월 盧대통령의 자살로 수사가 중단됐던, 부인 권양숙 씨와 아들 노건호 씨, 딸 노정연 씨의 ‘뇌물수수’ 혐의를 매듭지으라는 주장이다. 盧 前대통령 유가족은 2005부터 2006년 사이 박연차 前태광실업 회장의 정계로비 사건인 ‘박연차 게이트’에 연루된 바 있다.

    탄기국은 지난 10일에는 같은 내용으로 故노무현 前대통령의 가족들을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탄기국의 행보는 박 대통령 탄핵 소추 사유 중 하나가 ‘뇌물수수’ 혐의인 것과 맞물려 있다. 지금까지도 박 대통령의 ‘뇌물수수’ 혐의 증거가 나오지 않았음에도 탄핵을 당한 반면, 盧 前대통령 유가족은 검찰이 상당수 증거를 확보했음에도 수사를 중단해 형평성에 맞지 않다는 주장이다.

    盧 대통령, ‘박연차 게이트’와 ‘가족 비리’로 투신자살

    정광용 대변인이 말한, 故노무현 前대통령 일가의 ‘뇌물수수’ 혐의는 2009년 盧 前대통령의 자살로 수사가 중단된 사건으로, 당시 검찰은 많은 증거를 찾아낸 상태였다.

  • ▲ 2009년 4월 가족들의 뇌물수수 혐의에 대한 조사를 받기 위해 검찰을 찾은 故노무현 前대통령.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09년 4월 가족들의 뇌물수수 혐의에 대한 조사를 받기 위해 검찰을 찾은 故노무현 前대통령.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盧 前대통령은 2009년 5월 23일 봉하마을 생태문화공원에 있는 ‘부엉이 바위’에서 투신자살했다. 盧 前대통령이 자살하기 전인 4월, 그의 장남 노건호 씨는 참고인 자격으로 검찰에 5차례에 걸쳐 조사를 받는 등 ‘뇌물 수수 사건’의 전모가 드러나고 있었다. 盧 前대통령 가족 대부분이 연루돼 있었다. 盧 前대통령은 검찰 수사 과정에서 ‘뇌물 수수’가 밝혀지자 “아내가 받았다”고 말한 뒤 한동안 자괴감에 빠져있었다고 한다.

    권양숙 씨는 박연차 前태광실업 회장으로부터 1억 원대 명품 피아제 시계 한 쌍을 회갑 선물 명목으로 받았고, 2007년 6월에는 청와대 집무실에서 100만 달러를 추가로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박 前회장은 측근인 정승영 정산개발 회장을 통해 정상문 당시 청와대 총무비서관에게 돈을 전달했고, 정 비서관은 청와대 집무실에서 권 씨에게 이를 전달했다고 한다. 권 씨는 박 회장에게 원화가 아닌 달러를 요구했고, 박 前회장은 회사 직원 130여 명에게 지시해 이틀 동안 환전한 뒤 이를 준비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권 씨는 2009년 검찰에서 100만 달러 사용처에 대해 “38만 달러는 자녀 유학비로 썼고 나머지는 盧 前대통령의 개인 빚을 갚았다”고 주장했다. 권 씨는 당시 “盧 前대통령에게 사실을 말하면 화낼 것이 뻔해서 말을 꺼내지 못했다”고 진술했다.

    장남 노건호 씨와 盧 前대통령의 조카사위 연철호 씨는 박연차 前회장으로부터 500만 달러를 받아 조세 피난처 ‘버진 아일랜드’에 페이퍼 컴퍼니를 만든 뒤, 스탠포드대학 MBA 유학 시절 알게 된 지인의 회사에 투자했다는 의혹을 받았다.

    당시 대검찰청은 브리핑을 통해 “연철호 씨가 박연차 前회장으로부터 500만 달러를 투자받는 과정에 노건호 씨가 개입했다”며 “노건호 씨가 이 돈을 사실상 주도적으로 운용해 온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 ▲ 2008년 11월 25일 한 행사에서 무표정한 얼굴로 앉아 있는 盧 前대통령 내외.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08년 11월 25일 한 행사에서 무표정한 얼굴로 앉아 있는 盧 前대통령 내외.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딸 노정연 씨도 박 前회장으로부터 40만 달러를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2007년 9월 정상문 비서관이 박 前회장에게 “정연 씨가 집 살 돈이 필요하다”며 미국 부동산 관계자의 계좌번호를 건넸고, 박 前회장은 홍콩법인 APC 계좌에서 해당 금액을 송금했다고 한다. 노정연 씨와 남편 곽상언 변호사는 당시 검찰조사에서 박 前회장 측으로부터 돈을 받은 사실을 인정하면서도 “박 전 회장이 보낸 것인지 몰랐다”고 진술해 논란이 일었다.

    노정연 씨는 2009년 1월에는 불법 송금으로 물의를 일으킨 바 있다. 그는 2009년 1월 미국 맨해튼의 허드슨 고급 빌라를 매수한 뒤 당국에 신고하지 않은 채 집값 13억 원(100만 달러)을 집주인 강연희 씨에게 불법 송금했다. 환치기 수법을 활용한 노 씨는 당시 징역 4월에 집행유예 1년을 선고받았으며 돈을 전달한 권양숙씨는 입건유예 처분을 받았다. 권씨는 수사 과정에서 13억 원의 출처와 관련해 "노 전 대통령 재임 시절과 퇴임 이후 지인들이 모아준 돈"이라고 주장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부정부패 주범으로 낙인찍었으면서…”

    이처럼 명확한 증거가 있었지만, 盧 前대통령이 자살하면서 여론이 들끓자 검찰은 수사를 중단했고, 대통령 가족에 대한 혐의도 제대로 밝히지 못하고 유야무야됐다.

    정광용 탄기국 대변인은 지난 13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국회는 盧 前대통령 가족에 대한 특검을 구성해 관련 수사를 이어가라”고 요구했다. 정광용 대변인은 성명에서 “2008년 검찰이 밝혀낸 盧 前대통령 일가의 뇌물 수수액이 권양숙 씨 100만 달러, 노건호 씨 500만 달러, 노정연 씨 40만 달러 등 총 640만 달러였다”며 “이 일로 盧 前대통령이 자살하자 검찰은 유가족에 대해 어떠한 추가조사나 처벌도 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정광용 대변인은 “이들이 범죄자금을 임의로 사용하게 놔둘 수는 없지 않나, 증거가 있는 이상 구속수사하고 엄벌에 처해야 한다”며 “당시 뇌물 비리와 관련해 盧 前대통령 주변에 있던 親盧세력의 책임도 물어야 한다”며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특검 구성을 촉구했다.

    정광용 대변인은 14일 ‘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도 “국회는 단 한 푼의 금전적 이득을 취했다는 증거도 없는 박 대통령은 부정부패 주범으로 낙인찍은 반면 뇌물 액수까지 드러났던 盧 前대통령 일가의 범죄 혐의에는 눈 감았다”며 “이는 ‘법 앞의 평등’에 어긋난다”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