촛불정국 주도하려 양쪽 다 공세, 주승용 "민주당, 직권상정 불허한 정세균 설득도 안해"
  •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와 주승용 원내대표.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와 주승용 원내대표.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의 특검연장 거부에 국민의당과 박지원 대표의 속마음이 복잡해 보인다.

    겉으로는 황교안 대행에 대해 '비난의 화살'을 쏘고 있지만, 더불어민주당과 문재인 전 대표를 바라보는 표정도 탐탁치 찮다.

    민주당이 탄핵정국에서 박지원 대표가 주장했던 '선(先) 총리 선출'도 반대하고, 특검법 개정안의 직권상정 권한을 갖고 있는 정세균 국회의장을 설득하는 데에도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면서다.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는 27일 황교안 대행의 특검 기간연장 불허에 "황 대행은 역사의 죄인으로 기록될 것"이라고 비난했다.

    박지원 대표는 이날 대전 동구청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어떻게 이러한 불의를 보고 대행으로서 (특검 연장을) 승인하지 않을 수 있는지 국민은 규탄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지원 대표는 "새로운 수사요인이 발발했고, 수사가 미진했다고 하면 황교안 대행은 검사 출신으로 당연히 국민의 의혹을 불식시키기 위해서도 승인했어야 한다"며 "황 대행의 이러한 만행에 대해 국민의 이름으로 규탄한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국정농단 5인방은 박근혜, 최순실, 황교안, 그리고 박 대통령 측 변호인, 인명진 이 다섯 분으로 기록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경진 수석대변인도 이날 오전 구두논평을 통해 "박 대통령의 헌정농단의 실체적 진실규명은 아직도 미흡하다"며 "역사 앞에 죄를 짓는 행동이고, 국민 여망에도 부합하지 않는다"고 황교안 대행을 비판했다. 

    이어 "실체적 진실을 밝히는 것은 책임자 처벌은 물론, 다시는 우리 역사에 이러한 불행한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보완책을 만들기 위해서도 꼭 필요한 것"이라며 "국민의 80%가 특검연장을 원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은 이날 오전 긴급 의원총회를 개최하고 황교안 대행을 거듭 규탄했다. 민주당·바른정당·정의당 등과 함께 야4당 원내대표 긴급 회동을 하고 대책을 논의하는 등 발맞추기에 들어간다.

    다만 기존 야권 중에서는 국민의당이 유일하게 '선 총리 선출, 후(後)탄핵'을 주장했던만큼, 주도권과 함께 다양한 전략적 카드를 손에 쥐었다는 분석도 일각에서 나온다.

    이를 증명하듯 국민의당은 곧바로 이번 황교안 대행의 특검 기간연장 불허의 책임을 민주당에 전가하는 등 촛불정국에서 민주당에 쏠린 지지도를 되찾아오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주승용 원내대표는 긴급 의원총회 모두발언을 통해 황교안 대행을 비난하는 동시에 민주당을 향해서도 날 선 비판을 가했다.

    주승용 원내대표는 "국민의당은 4당 원내대표가 직권상정에 합의하지 못했더라도 정세균 국회의장에게 특검법을 직권상정해달라고 요구했다"라며 "민주당은 정 의장을 설득하지도 않았고 오히려 의장의 뜻에 동조해버린 것만 보더라도 특검법 연장에 대해 내심 반대하고 있었지 않나 생각한다"고 민주당을 규탄했다.

    그러면서 "우리 국민의당은 처음에 선 총리 후에 탄핵을 추진하자고 외쳤다만 민주당에서 아무런 전략도 없이 '선총리후탄핵'을 반대했다"면서 "이것만 보더라도 민주당은 특검기간 연장에 대해서 겉과 속이 달랐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지원 대표도 앞서 황교안 대행이 특검 기한연장을 불승인할 경우 민주당의 책임론을 거론하기도 했다.

    박지원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선 총리 후 탄핵을 반대했던 민주당은 현재 황교안 대행의 입만 바라보고 있어야 하는 특검 수사기간 연장 문제를 어떻게 보는가"라며 "민주당은 12월 2일 탄핵 표결도 주장했고 저의 9일 표결 제안을 얼마나 비난했는가"라고 따져 물었다.

    이어 "오늘 황교안 대행이 (특검 기간연장) 승인을 하지 않으면 황 대행에 이어 민주당도 책임을 져야 한다"라며 "또 정략적이었다며 변명을 하면 안 된다. 김병준 당시 (총리) 지명자도 민주당은 거부했다"고 꼬집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