安 "이제는 국민이 黃 대행 탄핵할 것… 특검법 직권상정해야"
  • 국민의당 안철수 전 상임 공동대표. ⓒ뉴데일리 정도원 기자
    ▲ 국민의당 안철수 전 상임 공동대표. ⓒ뉴데일리 정도원 기자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가 또다시 제3의 길과 확장성을 스스로 차단하고 있는 모습이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의 특검 수사기한 연장 거부에 대해 야권과 함께 비난 행보에 동참하고 특검연장에 매달리는 등 야권주자라는 틀에 자신을 가두면서다. 

    안철수 전 대표 측은 27일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특검 수사기한 연장을 거부한 것에 대해 "즉각 철회하라"며 "이제는 국민이 대행 황교안을 탄핵할 것"이라고 밝혔다.

    안철수 전 대표 경선캠프인 '국민캠프'의 이승훈 부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황교안 대행은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세력에 기여한 공범인가. 그렇지 않다면 왜 진실규명을 거부하나"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박근혜정부 법무부장관, 국무총리를 역임한 황교안 대행은 국정농단 부역자가 아닌 국정농단 세력의 주범"이라며 "우리는 국정농단의 진실을 밝히고 그들이 엄중한 법의 심판을 받도록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정농단 세력 박근혜-최순실의 공범 황교안은 당장 특검 수사기간을 연장하라"며 "그것만이 역사 앞에 사죄하는 길"이라고 주장했다.

    안철수 전 대표는 오후 전남 나주에서 열린 당 기초단체장 및 지방의원 합동연수에서도 "황교안 대행이 특검 연장을 거부해 국정혼란을 가중시켰다"면서 "정말 이 모든 책임을 황 대행이 져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밝힌다. 국민의 분노를 직시해야 한다"고 비난했다. 

    또한 "대통령 탄핵상황이 국가 위기 상황이 아니면 도대체 어떤 상황이 위기 상황이겠는가"라며 "수사기간 연장을 위한 특검법을 정세균 국회의장이 직권상정하는 게 가장 먼저 문제를 푸는 길"이라고 말했다.

    안철수 전 대표는 지난해 12월 9일 박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이후 촛불집회 참석을 자제해왔다. 헌법에 따라 탄핵절차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정치권, 특히 대선주자들이 앞장서 헌법재판소를 압박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이 그 이유다.

    지난 24일 대구에서 안철수 전 대표는 "정치인이 분열과 분노의 목소리를 높이고 국가체계를 부인하는 선동도 서슴지 않고 있다"며 강한 우려를 나타냈다. 전날에도 "지금 이 시점에선 헌법적 절차를 따르는 게 맞다. 그렇지 않으면 국민에게 혼란만 초래할 것"이라며 "모든 국민은 헌법에 규정된 절차에 따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탄핵 기각 이후에는 '혁명'밖에 없다"는 등 강경 발언을 하고, 탄핵안 국회 가결 이후에도 꾸준히 촛불집회에 참석한 것과 달리 차별화를 통해 중도보수층을 흡수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이날 '리얼미터'가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안철수 전 대표의 지지도는 이번 주 10.1%로 지난주 대비 1.3%p 올랐다. 중도층(▲2.3%p, 10.8%→13.1%)과 보수층(▲1.0%p, 6.0%→7.0%)에서의 지지도 상승도 끌어냈다. 

    이는 지도부가 촛불집회에 참석했던 국민의당의 정당 지지도 중 중도보수층(▼3.1%p, 16.0%→12.9%)과 보수층(▼3.3%p, 9.4%→6.1%)에서는 하락한 것과 상반된 결과다. 안철수 전 대표의 기존 야권과의 '거리두기' 행보가 중도보수층에 유효했던 것으로도 해석할 수 있는 부분이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 공심위 홈페이지 참조)


  • 국민의당 의원들이 27일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의 특검연장 불허를 비판하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국민의당 의원들이 27일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의 특검연장 불허를 비판하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4달 전 최순실 게이트 촉발 이후 안철수 전 대표는 가장 먼저 길거리 서명운동에 나서고 박원순 서울시장과도 손을 잡는 등 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와 강한 선명성 경쟁을 벌였다.  

    하지만 탄핵정국 당시 지지도 부분에서 가장 많은 득을 본 것은 이재명 성남시장이었다. 탄핵안 본회의 가결 이후에도 혜택은 안철수 전 대표가 아닌 뒤늦게 강경노선에 동참한 문재인 전 대표에게 돌아갔다. 안철수 전 대표의 지지도는 오히려 '최순실 게이트' 정국 이전보다 하락했다.

    최근 안철수 전 대표는 자신의 지지도가 헌재의 탄핵 인용 판결 이후 오를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탄핵안이 인용되면 국민의 판단 기준이 '누가 더 미래를 잘 대비할 것인가'로 바뀔 것이며 자신이 이에 부합한다는 것이다.

    이재명 시장의 지지도가 탄핵 정국 당시 오른 것에 대해 "국민이 바란 것은 자신의 분노와 불안을 대변해줄 수 있는 사람"이라면서, 지지도가 하락한 것은 지금 기준이 '과거청산'으로 바뀌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하지만 이날 황교안 대행의 특검 연장 거절에 안철수 전 대표는 또다시 '탄핵'의 키를 잡으려는 모습이다. 국민의당 역시 민주당·정의당 등 야권과 공조해 황교안 대행 탄핵에 나선다. 국민의당의 정체성과 맞지 않았던 것이 증명됐던 '분노'의 대변을 반복하는 셈이다.

    이 때문에 안철수 전 대표가 '새정치'를 표방한다면 기존 야권과 함께 황교안 대행의 탄핵을 외치는 등 정쟁에 몰입할 것이 아니라 개혁법안 처리 등 그간 밟아온 민생행보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야권 관계자는 "기득권 양당정치 청산과 싸움만 하는 정치를 극복하고 대안을 갖는 정치, 문제 해결을 하는 정당이었다"라며 "민생과 외교·안보를 챙기기 위한 노력을 집중하는 것이 총선민의였음을 돌아볼 필요가 있지 않겠나"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