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합참 의견 무시한채 소위 서해해상분계선까지 함정 물리는 것으로 합의"
  • 남재준 대선후보가 노무현 정부가 NLL을 포기한 것은 반역행위라면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에게 그 책임을 묻겠다고 말했다. 사진은 남재준 후보.ⓒ뉴데일리 DB
    ▲ 남재준 대선후보가 노무현 정부가 NLL을 포기한 것은 반역행위라면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에게 그 책임을 묻겠다고 말했다. 사진은 남재준 후보.ⓒ뉴데일리 DB

    남재준 대선 후보가 “노무현 정부가 2007년 북한 김정일을 만나 NLL을 포기하려 한 것은 반역 행위였다”면서 “당시 정권에서 핵심적 역할을 했던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에게도 그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12일 밝혔다.

    남재준 후보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2007년 노무현 정권 당시 남북 간의 NLL 협의를 했던 데 대해 비판했다.

    남재준 후보는 “당시 국방부와 합참이 만든 남북공동어로수역은 서해 NLL을 기준으로 남북 등거리·등면적을 기준으로 설정한 것이었지만, 2007년 10.4 남북정상회담록에 나온 것은 전혀 개념이 틀린 것”이었다고 비판했다.

    남재준 후보는 “노무현 정부는 국방부와 합참이 만든 공동어로구역 안을 없애버리고 서해상에서 훨씬 남쪽으로 한국 해군의 활동 범위를 제한했다”고 비판했다.

    남재준 후보는 “만약 노무현 정부가 북한과의 합의로 NLL을 포기하고, 남북공동어로수역이니 남북평화수역이니 하는 것을 설치했다면, 서해 5도 주변에서 북한 잠수정을 막을 수가 없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북한에게 유리한 서해 북방한계선을 받아들일 경우 우리 해군의 대잠헬기나 대잠함정이 서해 5도 주변에서는 활동할 수가 없었기 때문이라는 설명이었다.

    남재준 후보는 “노무현 정부가 그때 NLL을 포기하겠다고 밝힘에 따라, 이후 서해 5도의 우리 국민과 해병대원들이 북한의 인질로 전락할 뻔했다”며 “만약 노무현 정부가 북한과의 합의를 이행했다면, 북한 잠수함이 인천 앞바다까지 마음대로 드나들 수 있었다. 노무현 정부는 그때 국민을 버린 것이었다”고 주장했다.

    남재준 후보는 이 같은 내용을 인터넷 방송 ‘신의 한수’에 출연해서도 주장했다고 한다.

    남재준 후보는 무소속으로 유력 대권주자들과 수평적인 경쟁은 하지 못하고 있지만, 안보 의식에 대한 지적으로 국민들로부터 주목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