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바른정당, 정부의 사드 배치 결단 촉구국민의당 "한미동맹-중국 협조통해 안보불안 해소해야"
  • 문재인 대통령이 5월10일 국회에서 열린 취임식 후 본청에서 나와 두손을 흔들며 인사하고 있다. ⓒ공동사진취재단
    ▲ 문재인 대통령이 5월10일 국회에서 열린 취임식 후 본청에서 나와 두손을 흔들며 인사하고 있다. ⓒ공동사진취재단

    원내교섭단체 야3당은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강하게 규탄하는 한편, 문재인 정부의 조속한 대처를 촉구했다.

    특히 보수정당인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은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대한 정부의 명확한 입장을 촉구하는 등 공세의 고삐를 당기고 있다. 

    자유한국당 정준길 대변인은 14일 "문재인 정부 출범 나흘 만에 북한이 또다시 미사일을 발사했다"며 "문재인 정부가 출범했다고 북한이 핵과 미사일에 대한 입장을 바꾸지 않을 것임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사건"이라고 주장했다. 

    정준길 대변인은 이날 '문재인 정부의 출범이 북한의 본질을 변화시키지 못한다'는 논평을 통해 "북한이 달라질 것이라는 환상을 즉시 버리고 북한의 본질을 직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미동맹을 강화하고 북한이 핵과 미사일 개발을 포기하지 않는 한 대화는 있을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해야 한다"며 "아울러 사드배치 문제에 대한 불확실한 입장을 조속히 정리해서 내부의 갈등과 논쟁을 종식시켜야 한다"고 압박했다. 

    바른정당 오신환 대변인 역시 "북한의 지속적이고 의도적인 탄도미사일 도발을 강력히 규탄한다"면서도 "정부는 이제 전략적 모호성을 걷어내고 명확한 입장을 밝혀라"라고 촉구했다.

    오신환 대변인은 "문재인 정부는 사드 배치와 같은 국가 안보에 직결된 현안에 대해 더 이상 시간 끌기로 국론분열과 안보불안을 가중시키지 말고 결단을 내리기 바란다"며 "안보는 한 치의 실수도 있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북핵과 미사일 위협이 한반도 안보에 있어 더 이상 변수가 아닌 상수가 되었음을 인식하고 '협상가'로서의 능력을 보여줘야 할 것"이라며 미국 타임지(TIME)의 표지를 인용했다. 

    국민의당 역시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대해 정부의 신속하고 엄중한 대책수립을 촉구했다.

    고연호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북한은 벼랑 끝 전술로 국제사회에서의 고립을 스스로 자처하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며 "무모한 도발을 멈추고 한반도 평화의 길로 나올 것을 촉구한다"고 비판했다.

    고연호 대변인은 "정부도 외교안보시스템 구축과 대북경계 시스템을 점검하여 더 이상의 안보위협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신속하고 엄중한 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한다"며 "한미동맹과 중국과의 협조를 통해 국민들의 안보불안을 해소하는데 외교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반도 평화는 국가 존립과 직결된 최우선의 가치"라며 "국민의당은 이번 사태를 예의 주시하며 한반도 평화를 만들어 가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