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핵심관계자 "민주당정부·文정부 등 자율적 실용적 사용해달라"文 대통령, 5·18 기념사서 '文 정부' 반복 언급
  •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제37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이 열린 광주광역시 국립 5·18민주묘지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뉴시스 사진DB
    ▲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제37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이 열린 광주광역시 국립 5·18민주묘지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뉴시스 사진DB

    문재인 대통령의 당선으로 제3기 민주정부가 출범한 가운데, 새 정부는 과거 민주정권과 달리 별도의 공식 명칭 없이 '문재인 정부' 혹은 '더불어민주당 정부'라는 이름을 쓸 방침이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18일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국민의정부나 참여정부와 같은 네이밍(명칭)을 규정해서 발표할 계획은 일단 없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저번에 대통령이 당부한 것처럼 '더불어민주당 정부'로 불러줬으면 좋겠다는 말씀이 있었고, '문재인 정부'라고 표현할 수 있다"며 "(언론이) 자율적, 실용적으로 보도에 (명칭을) 사용해달라"고 전했다.

    이날 정부 공식 명칭 문제가 거론된 것은, 문재인 대통령이 공식행사에서 '문재인 정부'라고 언급하면서다.

    문재인 대통령은 5·18 민주화운동 37주년 기념사에서 "이 자리에서 감히 말씀드린다. 새롭게 출범한 '문재인 정부'는 광주민주화운동의 연장선 위에 서 있다"며 "문재인 정부는 국민의 뜻을 받드는 정부가 될 것임을 광주 영령들 앞에 천명한다"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이와 관련, "대통령이 '문재인 정부'라고 말한 것은, 연설문에 '정부는'보다 '문재인정부는'이라고 하는 게 당신의 의지가 5·18 기념식을 지켜보는 국민에게 강하게 전달될 수 있다는 측면"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민주주의 시대로 넘어오며 1993년 탄생한 김영삼 전 대통령 정부는 직업군인이 아닌 일반국민이 수립한 정부라는 점을 부각하려 '문민정부'란 명칭을 썼다.

    이후 1기 민주정부로 불리는 김대중 정부는 주권이 국민에게 있다는 의미를 담아 '국민의정부'를, 2기의 노무현 정부는 참여민주주의를 강조한 '참여정부'를 별도 정부 공식 명칭으로 사용한 바 있다.

    반면 보수정권으로 분류되는 이명박 정부와 박근혜 정부는 이름 그대로를 사용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