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은 "지검장 임명은 검찰에서 발표해야" 중립성 문제 제기
  •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윤석열 대전고등검찰청 검사를 서울중앙지방검찰청장으로 승진 발령을 내린 가운데 이를 바라보는 정치권 내 온도차가 감지됐다. '집권여당' 민주당은 긍정적인 시선을, '제1 야당' 자유한국당은 깊은 우려를 각각 표현했다.

    백혜련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검찰 수뇌부의 신속한 인사를 환영한다"며 "'돈봉투 만찬'으로 국정농단 특수본 검사들이 감찰을 받는 상황에서 새로 임명된 윤 지검장은 지난 특검팀의 일원으로서 국정농단 사건의 공소유지 등 만전을 기할 수 있는 인물"이라고 밝혔다.

    이어 "윤 지검장은 검찰 내부의 조직논리가 아니라 오직 국민만 섬기는 검찰이 되도록 노력해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백 대변인의 브리핑이 끝나자마자 곧바로 한국당의 논평이 발표됐다.

    정태옥 한국당 원내대변인은 '윤 검사의 인사 단행에 우려를 표한다'는 논평을 통해 "(윤 검사의 지검장 임명은) 기수-서열을 파괴하고 능력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는 게 아니다"라면서 "그러나 윤 검사는 국정원의 댓글 수사의 외압의혹 폭로로 지난 정권에서 논란의 중심이 됐던 인물"이라고 말했다.

    정 원내대변인은 "또 하나의 검찰 줄세우기나, 코드인사가 시작하는 것이 아닌가하는 우려가 있다"고 했다.

    그는 "기존 검찰이 잘못되었다면 이를 바로잡아야 하지만 이를 다시 자기 코드에 맞춘 사람으로 채우는 것은 또 다시 정치검찰로 정권 눈치 수사를 불러올지 여부가 심히 우려된다"고 재차 강조했다.

    한편 국민의당은 윤 지검장 임명 관련 "나무랄 곳 없는 인선"이라고 극찬을 보냈으나 절차상의 문제를 지적했다.

    고연호 국민의당 대변인은 한국당의 논평 후 국회 정론관에 올라 "청와대가 지검장 인선을 직접 브리핑했다는 점에 있어서 절차상 문제를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꼬집었다.

    고 대변인은 "지검장 임명은 청와대가 아니라 검찰에서 발표하는 게 원칙"이라며 "청와대가 지검장까지 선정해 발표한 점에서 검찰 중립성이 또 다시 도마에 오르지는 않을까 우려된다"고 재차 꼬집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