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정부 주도 추가 대북제재 결의 준비 중…“북한 외화수입 완전 차단이 목표”
  • 유엔 안보리 긴급회의에서 추가 대북제재와 관련한 의견조율에 획기적인 진전이 있었다고 한다. 사진은 유엔 안보리 회의 모습. ⓒ뉴데일리 DB-유엔 홈페이지.
    ▲ 유엔 안보리 긴급회의에서 추가 대북제재와 관련한 의견조율에 획기적인 진전이 있었다고 한다. 사진은 유엔 안보리 회의 모습. ⓒ뉴데일리 DB-유엔 홈페이지.


    지난 23일(현지시간) 美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북한 탄도미사일 대응 긴급회의에서 추가 대북제재와 관련해 이사국들 간의 의견 조율에 획기적인 진전(Quantum Leap)이 있었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이 보도했다.

    ‘자유아시아방송’에 따르면 유엔 안보리 이사국들은 긴급회의에서 유엔 사무국의 제프리 펠트맨 정무담당으로부터 최근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해 브리핑을 받았다고 한다. 이후 유엔 안보리 이사국들은 2017년 들어 모두 11차례 일어난,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도발에 대한 대응책을 놓고 의견을 조율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자유아시아방송’은 “이번 회의는 지난 16일(현지시간)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응한 회의의 연장으로, 현재 미국이 주도적으로 작성 중은 새 대북제재 결의안 초안을 놓고 이사국들 사이에 의견 조율 작업이 한창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면서 “유엔 안보리가 논의 중인 추가 대북제재 방안에는 대북 원유수출 제한, 북한 근로자 해외파견 금지 등을 비롯해 북한의 외화벌이 완전 차단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자유아시아방송’은 “유엔 안보리의 추가 대북제재 논의는 북한의 핵실험과 대륙간 탄도미사일 발사 시 곧바로 새 결의를 채택하기 위한 준비과정으로 풀이된다”면서 현재 유엔 안보리에서 벌어지는 일들이 추가 대북제재를 위한 사전정지 작업이라고 분석했다.

    ‘자유아시아방송’은 23일 회의 이후 류제이 유엔주재 中대사가 기자들과 만나 “현재 상황에서 북한과 대화를 하지 못할 이유가 없다. 정치적 의지에 달렸다”며 “북한과의 대화가 매우 중요하며, 대화를 통해서만 북한 문제를 풀수 있다”고 말한 사실도 소개했다.

    국내 일부 언론은 류제이 유엔주재 中대사 등 추가 대북제재에 반대하는 소수 국가들의 의견을 앞세워 “유엔 안보리 회의에서 추가 대북제재 논의가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자유아시아방송’에 따르면, 5월 의장국 우루과이의 ‘엘비오 로셀리’ 유엔주재 대사는 “안보리 이사국들의 (추가 대북제재에 대한) 의견 조율에 획기적 진전이 있었다”고 언급했다고 한다. ‘자유아시아방송’과 접촉한 유엔 소식통 또한 “로셀리 대사의 말은 유엔 안보리 이사국들이 추가 대북제재 결의 마련에 한 발 다가섰음을 암시한다”고 평가했다고 한다.

    ‘자유아시아방송’은 “유엔 안보릭 지난 21일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후 이를 강력히 규탄하는 언론 성명을 22일 채택한 데 이어, 23일에는 유엔본부에서 ‘북한 대량살상무기 비확산’을 주제로 긴급회의를 가졌다”면서 “유엔 안보리는 24일에도 유엔 회원국들의 대북제재 결의이행을 지원·감시하는 ‘대북제재위원회(일명 1718위원회)’로부터 지난 3개월간의 활동에 대해 논의하는 회의가 예정돼 있어, 유엔 안보리 이사국들은 이틀 연속 북한 문제 대응방안을 논의하는 회의를 갖는다”고 전했다.

    ‘자유아시아방송’의 보도대로, 미국이 주도하는 추가 대북제재 결의안이 나오고, 美의회에 발의돼 있는 대북제재법안이 통과될 경우 북한 김정은 집단의 돈줄을 차단하는 것은 물론 김정은 집단에게 ‘외화벌이’ 기회를 제공하는 유엔 회원국들 또한 큰 피해를 입게 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