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외고·자사고 폐지’ 정책 후폭풍, 교육도 ‘내로남불’
  • 조국 민정수석. ⓒ뉴시스
    ▲ 조국 민정수석. ⓒ뉴시스


    문재인 정부가 학교 서열화를 근절하고 사교육 과열을 막겠다며 그 해법으로 꺼내든 외국어고·자율형 사립고 폐지 정책에 대해, 학부모와 해당 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을 중심으로 반발 움직임이 일고 있는 가운데, 정작 이들 정책을 앞장서 추진하고 있는 주요 인사들이, 자녀를 외고나 자사고에 입학시킨 사실이 속속 드러나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대표적인 예는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다. 조희연 교육감은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이재정 경기교육감과 함께 가장 먼저 '외고·자사고 폐지' 정책을 제시했다.

    그러나 조 교육감의 자녀 2명은 명덕외고와 대일외고를 각각 졸업했다.

    새 정부 들어 최고의 권력기관으로 평가받는 국정기획자문위 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진표 의원의 딸도 대원외고를 나왔다.

    김 위원장의 경우, 교육인적자원부 장관을 지내던 2005~2006년 외고 폐지 정책을 추진했지만, 자녀가 외고 출신이라는 사실이 밝혀지며 물의를 빚기도 됐다.

    범위를 넓혀 새 정부 주요 인사들의 경우를 살펴봐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딸은 한영외고 출신이며, 낙마한 안경환 법무부장관 후보자의 아들은 자사고 가운데서도 명문으로 꼽히는 하나고를 나왔다.

    이런 사실에 학부모들은 분노를 넘어 배신감을 느끼고 있다.

    이경자 공교육살리기학부모연합 대표는 "사회 지도층이 이중 잣대를 들이대고 있다. 누릴 거 다 누린 사람들이 자신의 자녀는 자사고·외고를 보내면서, 정작 일반 국민들에게는 아무것도 누리지 말라고 하는 것이나 같다"고 했다.

    이 대표는 “외고·자사고는 중산층 가정 자녀들이 비교적 적은 돈으로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통로”라며, “(정부의 폐지 정책은) 이제는 ‘개천에서 용될 생각도 하지 말라’는 것과 같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익명을 요구한 교육계 관계자는 “전형적인 강남좌파들의 위선적 정책이다. 자신들의 자녀는 좋은 교육을 받게 하면서, 정작 일반 학생들에게는 선택의 기회마저 박탈하겠다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