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태일 따르는 사이버 노동대학' 총장때 '투철한 계급론' 강조
  •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 ⓒ뉴데일리 DB
    ▲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 ⓒ뉴데일리 DB

    "노동자가 주인 되는 세상, 억압과 착취가 없는 자유롭고 평등한 그 곳은 노동자 민중이 함께 이뤄나가야 할 명제들이다. 사회주의적 이행이 아니면 백약이 무효일지 등이 이 역사적 과거 과제의 핵심쟁점이다."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가 과거 '전태일을 따르는 사이버대학' 총장으로 재직하면서 이념(理念) 편향적 활동을 벌인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일고있다.

    향후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국가 교육정책을 책임지는 사회부총리 후보로서 부적합하지 않느냐는 공방이 예상된다.

    자유한국당 전희경 의원실에 따르면, 김상곤 후보자는 '전태일을 따르는 사이버 노동대학' 총장 재직당시 홈페이지 인사말에서 "우리 대학은 지난 김대중 정부 시절 정리해고 등의 유연화정책, 노동배제적인 구조조정 정책, 시장지상주의적 민영화 정책 등이 한국경제를 왜곡시키고 민중의 삶을 황폐화시키는 상황에서 이를 노동자적으로 극복하고 노동자가 주인되는 참세상을 열어갈 주체를 키워내고자 출범했다"고 밝혔다.

    이어 "지금 자본은 국제적으로 기득권을 확대재생산하기 위해 노동자를 고도로 타자화하고 그 적대공간을 전지구화, 나아가 범우주화하고 있다"며 "우리 대학은 노동자가 다시 한번 머리띠를 질끈 동여매고 가슴 속에 열정의 심지를 북돋우며 진정한 '계급적인 주체'로 힘차게 일어서서 사회적 인간해방을 이룩해 가는데 필요한 새로운 변혁의 과학을 생산하고 교육하고 있다"고 했다.

    그는 "(대학은) 우리들의 해방공간을 건설할 동지일꾼들을 길러내기 위하여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며 "우리가 만들고자 하는 '노동자가 주인 되는 세상, '억압과 착취가 없는 자유롭고 평등한 그 곳'은 노동자 민중이 함께 이뤄나가야 할 명제들"이라 했다.

    지난 2000년 12월 1일 개교한 전태일을 따르는 사이버 노동대학은 노동운동 활동가를 대규모 양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됐다. 민주노조 운동, 노동자 정치운동, 노동자 시민운동 등 운동 전반에 관한 이론을 가르친다.

    '전태일을 따르는 사이버 노동대학'의 학사과정에는 ▲자본주의 생활양식 비판 ▲러시아 혁명사 ▲신자유주의적 제국주의 시대의 국제정치 ▲ 소련 사회주의와 현실 사회주의 ▲21세기 사회주의로 이행하는 베네수엘라 ▲노동자 정치운동과 시민운동과 관계 ▲노동자 정치활동(의식화, 조직화, 투쟁) ▲일상활동 (교육·선전·조직활동) 등이 포함돼 있다. 특히 공통과목으로 조선공산당과 1920년대 사회주의 운동, 1930년대 당 재건 운동과 민족해방운동 등을 가르치게 돼 있다.

    김상곤 후보자의 편향성은 2008년 제6회 졸업식의 회고사에서도 잘 드러난다. 같은 해 12월 29일에 열린 졸업식 회고사에서 김 후보자는 "졸업의 기쁨을 누리는 동지들은 지난 3년 간 위기를 맞아온 노동운동을 올곧게 세우고자 하는 일념으로 현장에서 열심히 활동하면서 자본주의의 계급적 모순의 실체를 파악하고 그 극복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우리 대학에서 형설의 공을 쌓아왔다"며 "사회주의적 이행이 아니면 백약이 무효일지 등이 이 역사적 과거 과제의 핵심쟁점들"이라 지적했다.

    그는 "현 위기의 극복 대안으로 자본주의적 축적양식의 변화만으로는 부족할 뿐더러 임시방편적일 수밖에 없다는 주장도 힘을 얻고 있다"며 "탈자본주의적 내지 사회주의적 대안들을 모색해 나가야 하는데 이는 여러분들을 포함한 우리 모두의 역사적 과제"라고 주장했다.

    같은 자리에서 광우병 파동을 거론하며 "노동사회운동은 2008 촛불 항쟁을 거울삼아 조직적이고 체계적이고 진일보한 제2, 제3의 촛불 항쟁을 만들어 가야 할 임무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우리 모두가 짊어져야 하는 과제"라고 한 대목도 있다.

    앞서 김 후보자는 '전태일을 따르는 사이버 노동대학'에 지난 2005년 2월 17일 취임식을 통해 2대 총장으로 취임했다. 그는 취임사에서 "대학사회와 교육계에 새로운 전범을 만들어내고 국내외 대안사회의 가능성을 환하게 비추기 위해 정규 원격대학으로의 발전을 구체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논란이 되고 있는 활동은 교수시절부터 품어온 신념에서 나오는 것으로 해석된다. 그가 앞서 지난 2005년 8월 1일 참여한 '민족의 자주와 평화를 위한 60인 선언' 내용에는 ▲북한이 국제 사회 동반자로 나서도록 할 것 ▲국가보안법 철폐 ▲탈 종속적 한미관계 확립 ▲자이툰 부대의 이라크 철수 등이 포함돼 있다.

    이처럼 이념 편향적 활동에 몰두했던 그는 이후 2009년 4월 민선 1기~2기 경기도 교육감에 당선되며 정치계에 입문, 무상급식과 학생인권조례 등의 정책을 펴 정치권의 관심을 끌었다.

    지난 2015년에는 당시 새정치민주연합의 혁신위원장을 맡아 당 대표였던 문재인 대통령을 도운 바 있다. 당시 혁신위원회는 친노·운동권 일색으로 구성된 게 아니냐는 의혹 어린 시선 속에 비노계의 반발을 샀었다. 이는 후에 비노계의 국민의당 탈당 원인이 되기도 했다.

    특히 9차 혁신안에 포함된 '최고위를 폐지하고 대표위를 구성하되 당대표와 원내대표, 권역별 대표 5인, 직능(여성·청년·노동·민생)대표 4인 등 11인으로 운영한다'는 안이 문재인 전 대표를 지원한 방식이라는 비판을 받았다. 전국단위에 선출되는 대표위원이 1명으로 압축 돼 당 대표에 권력이 집중될 수 있는 방식이라는 설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