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당 겨냥한 작전으로 치열한 공방 계속… 혼탁해지는 본질
  • (왼쪽부터) 김영주 민주당 최고위원, 박지원 국민의당 전 대표. ⓒ뉴시스
    ▲ (왼쪽부터) 김영주 민주당 최고위원, 박지원 국민의당 전 대표.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 아들 문준용씨를 둘러싼 취업 특혜 의혹을 놓고 민주당과 국민의당 간 진실공방이 가열되고 있다. 최근 양당의 진실공방은 서로를 겨냥한 '쌍끌이 작전'으로 치열하게 펼치고 있다.

    민주당은 박주선 국민의당 비대위원장의 지난 26일 '대국민 사과'를 '꼬리자르기'라고 규정, 대선 당시 안철수 후보 책임론까지 부각시키고 있다. 박주선 비대위원장은 당시 대국민 사과를 통해 '문준용씨 고용정보원 입사에 문재인 대통령이 개입했다'는 의혹 관련 파일을 이유미 당원이 조작했다고 시인했다. 하지만 박주선 비대위원장 사과에 민주당은 의구심을 표했다. 정치권의 가장 큰 행사인 대선에서 당원 혼자 커다란 의혹을 조작할 수 없다는 게 중론이다.

    대선 당시 문재인 대통령의 SNS 수석부본부장을 역임했던 최민희 전 의원은 28일 YTN 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과의 인터뷰를 통해 "대선 시기에 유력 대선 후보에 대한 제보 같은 것은 절대 당원 혼자서 조작하거나 이런 건, 불가능하다"며 "만약 혼자 조작했다 가정하더라도 제보의 신빙성을 확인하는 과정은 굉장히 촘촘하게 이뤄진다"고 강조했다.

    최민희 전 의원은 그러면서 "이것이 누군가는 액션 플랜을 짰을 것 같고, 누군가는 지시했을 것 같고, 누군가는 행동했을 것. 이게 상식적인 추론"이라며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조금만 꼼꼼한 성격이라면 그 녹취록을 가져오라고 하는 게 상식"이라고 안철수 후보 책임론의 불씨를 지폈다.

    민주당 지도부에서도 안철수 후보 책임론을 부각시켰다. 김영주 최고위원은 같은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를 통해 "국민의당이 '이유미(당원)의당'인가"라면서 "안철수 후보는 민주주의를 파괴한 정치공작 게이트에 대한 본인의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심기준 최고위원도 "'새정치'를 표방한 안철수 후보에게 문는다. 언제까지 청년들 뒤에 숨을 것인가"라고 김영주 최고위원 발언에 힘을 보탰다.

    국민의당에서는 '문준용씨 채용 의혹'에 대한 검찰의 수사가 끝난 후 그 결과물을 가지고 특검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검을 통해 더욱 철저한 문준용씨 채용 의혹을 해소하자는 게 골자다. 이러한 내용은 박지원 국민의당 전 대표가 연일 강조하고 있다. 박지원 전 대표는 이날 KBS 라디오 '안녕하십니까 윤준호입니다'와의 인터뷰를 통해 "많은 의원이나 지역위원장들은 특검으로 철저히 하고 가지는 의견이 있다"며 "문준용씨 의혹 문제도 차제에 털고 가는 게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즉 민주당이 이번 진실공방에서 당시 대선후보였던 안철수 전 의원의 책임론까지 끌어당기는 쌍끌이 전략을 구사했다면, 국민의당은 '당원 조작 사건·문준용씨 채용 의혹' 동시 특검이라는 또 다른 쌍끌이 전략을 구사한 셈이다. 다만 민주당은 국민의당이 제안한 특검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피력했다. 최민희 전 의원은 "지금 국민의당은 특검 주장으로 이 사태를 물타기 하거나, 누군가를 끌어들여 물귀신 작전을 펼칠 상황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한편 국민의당은 문준용씨 의혹 조작에 따른 불리한 국면을 전환하기 위해 다양한 활로를 모색하고 있다. '정부여당의 관치경제' 문제점을 지적한 게 하나의 예다. 정부여당의 방미일정은 이날을 기준으로 3박5일 간 진행된다.

    이언주 원내수석부대표는 지난 27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를 통해 "이번 방미경제인단을 꾸리는 과정에서 청와대가 일일이 개입한 정황이 드러나서 이전 정부와 달리 관치경제를 벗어나길 기대했던 기업인들 간의 실망이 커지고 있다고 한다"고 꼬집었다. 이와 관련 <중앙일보>의 지난 24일 보도에 따르면 청와대 산업정책비서관 측은 대한상공회의소가 방미 동행 경제인 명단을 발표하는 과정에 개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