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백악관, 정례 브리핑에서 “트럼프 대통령, 북한·이란·러시아 제재 적극지지”
  • 지난 27일(현지시간) 美상원은 '북한·이란·러시아 통합제재법안'을 98 대 2라는 엄청난 지지로 바로 통과시켰다. ⓒ美공영 C-SPAN 중계화면 캡쳐-VOA.
    ▲ 지난 27일(현지시간) 美상원은 '북한·이란·러시아 통합제재법안'을 98 대 2라는 엄청난 지지로 바로 통과시켰다. ⓒ美공영 C-SPAN 중계화면 캡쳐-VOA.


    지난 25일(현지시간) 美하원에서 419 대 3이라는 압도적 지지로 통과됐던 ‘북한·이란·러시아 통합제재법안’이 美상원에서도 98 대 2라는 압도적 지지를 얻어 통과됐다. 美하원에서 상원으로 넘어간 지 불과 이틀 만에 법안이 통과된 것이다.

    ‘미국의 소리(VOA)’ 방송은 “지난 27일(현지시간) 美상원에서 ‘북한·이란·러시아 통합제재 법안’이 초당적 지지를 얻어 통과됐다”고 28일 보도했다.

    ‘미국의 소리’ 방송은 “美상원은 지난 6월 러시아와 이란에 대한 제재 법안을 압도적으로 통과시켰고, 美하원은 지난 25일 북한을 여기에 포함시킨 통합제재 법안을 가결했다”면서 “이후 공화당 소속 밥 코커 美상원 외교위원장이 통합제재 법안에 북한까지 포함시키지 말고 별도의 법안을 만들어 다루겠다는 뜻을 내비쳤지만, 결국 지난 26일 북한·이란·러시아 통합제재 법안에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미국의 소리’ 방송에 따르면, 美상원의원들은 공화당과 민주당을 가리지 않고 ‘북한·이란·러시아 통합제재 법안’에 적극적인 찬성 의사를 보내며 지지를 호소했다고 한다.

    밥 메넨데즈 상원의원(민주)은 이날 표결에 앞서 “북한 핵무기와 그 운반 시스템 개발과 관련 도발이 우리 미국이 직면한 최대의 도전”이라며 북한에 대한 제재 필요성을 강조했다고 한다.

    셰러드 브라운 상원의원(민주) 또한 “핵무기를 개발하려는 북한의 노력에 대응해야 한다”면서 “우리는 故오토 웜비어 씨 사망을 비롯해 끔찍하고 야만적인 인권 유린을 자행하고 있는 자들에게 대항해 나서야 한다”고 역설했다고 한다.

    코리 가드너 상원의원(공화)은 “우리는 5,000개가 넘는 중국 기업이 여전히 북한과 거래를 하고 있다는 점을 안다”면서 “북한 교역의 90%를 차지하고 있는 5,000여 개의 중국 기업들이 북한에 물품을 수출하고, 북한이 중국에서 경제활동을 하는 것을 용납하고 있는 중국 정부에게도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코리 가드너 상원의원은 “우리는 평양에 사는 미친 X 김정은을 막고, 그의 정권을 끝내기 위해서는 더 많은 일을 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한다.

    美하원에 이어 美상원까지도 압도적 지지를 통해 ‘북한·이란·러시아 통합제재 법안’을 통과시키자 美백악관 또한 순순히 통과시킬 예정이라고 생각을 바꿨다.

    지난 26일(현지시간) 사임한 숀 스파이서 대신에 美백악관 공보실장이 된 앤서니 스카라무치는 CNN과의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통합제재 법안에 대해, 더욱 강력한 러시아 제재안에 대한 협상이 필요하다고 생각해 거부권을 행사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27일(현지시간) 새라 허커비 샌더스 美백악관 대변인은 정례 브리핑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 이란, 러시아에 대한 제재를 지지한다”며 “대통령께서는 법안을 최종적으로 검토한 뒤 서명을 할 것”이라고 밝혀, 이 법안은 별다른 문제가 없다면 트럼프 대통령의 서명을 거쳐 8월이면 발효될 것으로 보인다.

    美하원과 상원의 압도적 지지를 받으며, 백악관까지 움직이게 만든 ‘북한·이란·러시아 통합제재 법안’에는 석유 및 관련 제품 수출금지, 북한 근로자 해외파견 및 고용금지, 북한 항공·해양 운송편 금지 등과 같은 대북제재 조항들이 포함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