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 펜스 美부통령 "대통령, 곧 통합제재법안에 서명할 것"
  • 북한이 최근 미국 의회가 '북한·이란·러시아 통합제재법안'을 통과시킨 것을 두고 ‘깡패 행위’라며 맹비난했다. 사진은 관련 北'조선중앙방송' 보도 일부.ⓒ北선전매체 보도영상 화면캡쳐
    ▲ 북한이 최근 미국 의회가 '북한·이란·러시아 통합제재법안'을 통과시킨 것을 두고 ‘깡패 행위’라며 맹비난했다. 사진은 관련 北'조선중앙방송' 보도 일부.ⓒ北선전매체 보도영상 화면캡쳐

    북한이 최근 미국 의회가 ‘북한·이란·러시아 통합제재법안‘을 통과시킨 것을 두고 ‘깡패 행위’라고 맹비난했다.

    北외무성 대변인은 지난 1일 ‘조선중앙통신’과의 문답에서 “美국회에서 우리나라와 러시아, 이란을 목표로 한 새로운 제재 법안이 채택된데 대한 국제적 반발이 커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北외무성 대변인은 “러시아는 미국의 횡포하고 난폭한 행위에 치명적인 반격을 가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고, 이란은 이를 완전한 적대행위로 규정하고 그에 대처한 보복조치 법안들을 채택할 것이라고 맞대응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北외무성 대변인은 “독일, 오스트리아, 프랑스를 비롯한 EU(유럽연합) 국가들도 미국의 對러시아 제재를 비난하면서 ‘미국 제일주의’를 위해 유럽의 이익이 희생되는 것을 허용할 수 없다는 강경한 입장을 취하고 있다”며 “중국과 베네수엘라도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北외무성 대변인은 “세계 여러 나라들을 상대로 벌어지고 있는 미국의 제재 소동은 철두철미 저들의 이해관계를 실현하기 위한 파렴치한 수단”이라면서 “에너지 시장 확보와 수출확대 등을 통한 자국 경제 살리기에 목표를 둔 미국의 제재는 경쟁 적수들은 물론 동맹국이나 우방국의 이익도 서슴없이 침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北외무성 대변인은 “미국의 제재놀음이 그 무법성과 파렴치성으로 인해 세계도처에서 규탄과 배격을 받고 있는 것은 너무도 응당하다”면서 “우리 공화국을 상대로 한 미국의 극단적인 제재 위협은 우리를 더욱 각성·분발시킬 뿐”이라고 주장했다.

    北외무성 대변인은 “미국은 우리 공화국의 종합적 국력과 전략적 지위가 새로운 높이에 올라선 현실을 똑바로 보고 경거망동하지 말아야 할 것”이라는 협박도 잊지 않았다.

    美하원은 지난 7월 25일(현지시간) 419대 3이라는 압도적인 지지로 ‘북한·이란·러시아 통합제재법안’을 통과시켰다. 美상원도 7월 27일(현지시간) 98대 2로 이 법안을 통과시켰다.

    ‘북한·이란·러시아 통합제재법안’에는 석유 및 관련 제품 대북 금수조치, 해외파견 북한 근로자 고용금지, 북한 항공·해양 운송 금지 등의 제재 조항들이 포함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이란·러시아 통합제재법안’이 법률로 확정되기까지는 도널드 트럼프 美대통령의 서명만 남은 상태다.

    美‘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마이크 펜스 美부통령은 지난 1일(현지시간) 게오르기 크비리카슈빌리 조지아 총리와 회담 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트럼프 美대통령이 곧 통합제재법안에 서명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