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평화는 무력으로 오지 않아…고통스럽고 더뎌도 반드시 그렇게 해야"
  •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북핵문제 관련, 대화를 재차 강조했다. ⓒ청와대 제공
    ▲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북핵문제 관련, 대화를 재차 강조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북핵문제 해결방안으로 대화를 여러차례 거듭 강조했다. 여권에서 '전술핵 배치', '강압 외교' 등이 언급되자, 논란을 막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이날 여민1관 3층 소회의실에서 열린 회의에서 "한반도에서 두 번 다시 전쟁은 안 된다"며 "어떤 우여곡절을 겪더라도 북핵 문제는 반드시 평화적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의 원칙은 확고하다. 대한민국의 국익이 최우선"이라며 "대한민국의 국익은 평화"라고 못박았다.

    이어 "이점에서 우리와 미국의 입장이 다르지 않다"며 "미국 역시 현재의 사태에 대해 우리와 같은 기조로 냉정하고 책임있게 대응할 것이라 확신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거듭 "한반도의 평화는 무력으로 오지 않는다"며 "평화와 협상이 고통스럽고 더디더라도 반드시 그렇게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나아가 "국민 여러분께 분명히 약속드린다. 위기는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다"며 "국민과 함께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를 반드시 만들겠다"고 주장했다.

    이 과정에서 문 대통령은 "우리는 북한이 올바른 선택을 할 경우, 남북 간 교류 협력을 획기적으로 발전시켜 우리 민족의 밝은 미래를 함께 개척해 나갈 것"이라는 말도 했다.최근 한반도는 북한과 미국 사이 갈등이 커지며 불안감이 조성됐다. 북한은 전략군 이름으로 '괌 포위 사격'을 언급하며 미국을 도발했고, 미국 트럼프 대통령은 '분노와 화염' 발언으로 맞대응했다.

    여기에 문재인 대통령은 말을 아꼈다. 지난 10일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NSC 상임위 회의가 있음을 보고 받은 후 '필요한 모든 조치 강구할 것'을 지시한 뒤로 직접 발언은 하지 않았다.

    이처럼 사태를 지켜보던 문 대통령이 이날 강한 대화 메시지를 전달한 것은 여권 일각에서 거론된 '강경기조로 전환' 목소리를 차단하기 위함으로 보인다.

    실제로 이날 여권의 외교통으로 불리는 이수혁 의원은 〈조선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문 대통령이 대화에 방점을 많이 뒀다가 지금은 '강압'으로 옮겨갔다"며 "어쨌든 문 대통령이 '북핵 억제를 위해 강압 외교에 동참한다'고 밝히지 않았느냐"고 언급했다.

    대통령의 안보 참모였던 박선원 전 청와대 외교안보전략비서관은 "북핵·미사일 폐기를 위해 북한과 주고받을 협상 카드 중 하나로 우리나라에 미국 전술핵을 들여와야 한다"고 밝히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