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주홍 의원 “방역당국 안이한 대처”...정부, 대책회의 열고 확산 방지 주력
  • 지난달 28일 부산 감만부두에서 최초로 발견된 '붉은 독개미'의 전국 확산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정부의 긴급한 대처가 요구되고 있다.ⓒ뉴시스.
    ▲ 지난달 28일 부산 감만부두에서 최초로 발견된 '붉은 독개미'의 전국 확산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정부의 긴급한 대처가 요구되고 있다.ⓒ뉴시스.


    일명 '살인 개미'라 불리는 맹독성 붉은 독개미가 부산항에서 최초로 발견된 지 5일이 지났는데도, 정확한 유입경로 파악조차 이뤄지지 않고 있어, 정부 당국에 대한 비판이 거세지고 있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황주홍 국민의당 의원은 "붉은 독개미가 부산항에서 발견된 지 며칠이 지나도록 정부당국이 유입경로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며 대책을 촉구하고 나섰다.

    황 의원은 3일 "이번에 발견된 독개미는 세계자연보호연맹(IUCU)이 지정한 ‘세계 100대 악성 침입외래종’에 속한다"며, "방제 작업 범위를 주변 지역까지 확대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몸속에 강한 독성물질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붉은 독개미'는 지난달 28일 오후 5시경 부산 감만부두 컨테이너 야적장에서 발견됐다.

    붉은 독개미의 침에 찔릴 경우 심한 통증과 가려움증이 동반되며, 심할 경우 호흡곤란 등의 쇼크 증상을 유발한다.

    북미 대륙에서는 한 해 평균 8만명이 쏘여 100여명이 사망하는 것으로 알려진 붉은 독개미는 지난 5월 일본에서도 발견됐다.

    황 의원은 "무엇보다 붉은 독개미 방역작업이 최초 발견지인 부산 감만부두에서만 제한적으로 이뤄지고 있고, 발견 해당 블록 반경 200m 내에서만 2차례 실시된 것으로 알려졌다"며 독개미 확산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

    그는 "부산 신항 등 다른 항만에서는 독개미가 발견되지 않아 예찰(조사)활동만 확대하기로 했다는 방역 당국의 방제 방침을 보면, 정부에서 독개미 추가 확산을 막으려는 의지가 있는지 의심 된다"고 했다.

    황 의원은 "몇 개월 전부터 일본·중국 등에서 붉은 독개미 확산 우려가 있었고, 주변 국가들이 독개미 확산 방지를 위해 광범위 방역을 실시하고 있는 만큼, 정부는 부산항 뿐 아니라 여수·인천 등 전국 항만으로 독개미 방역을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황 의원은, 붉은 독개미를 포함한 각종 유사 해충에 대한 근본적인 유입 차단 대책 수립도 주문했다.

    그는 "대한민국이 전 세계 각 지역의 화물이 드나드는 세계적인 무역국임을 감안하면 붉은 독개미와 같은 해충은 언제든지 유입될 수 있다"며, "이번 사건을 계기로 관련 당국이 근원적인 해결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붉은 독개미 확산에 대한 우려가 커지자, 정부는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전국 22개 항만과 주변지역까지 전수조사를 확대한다고 3일 밝혔다. 정부는 부산항만공사와 합동으로 3일 오전부터 컨테이너 이적 및 파공작업을 시행하고, 독개미 발생지점 반경 3~5m 주변을 파내는 등 방역활동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