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인터넷 기업 간담회서 제4기 방통위 정책 방향 논의
  • 13일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방통위가 주최한 '인터넷 사업자 대표 간담회'에 네이버, 카카오 등 인터넷 사업자 대표들이 참석했다.ⓒ방통위 제공
    ▲ 13일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방통위가 주최한 '인터넷 사업자 대표 간담회'에 네이버, 카카오 등 인터넷 사업자 대표들이 참석했다.ⓒ방통위 제공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가 국내외 기업 간 역차별 해소를 위한 사회적 공론화 기구를 만든다.

    방통위는 13일 네이버, 카카오, 구글코리아 등 8개 인터넷 사업자 대표와 간담회를 열어 제4기 방통위 정책 방향과 주요현안을 논의했다.

    이효성 방통위원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규제의 명확성과 예측 가능성을 높여 지속 가능한 방송통신 생태계를 구축할 것"이라며 "인터넷 기업들도 이용자 보호와 공정경쟁을 위해 노력해달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인터넷 기업의 사회적 책임 강화 등 인터넷 규제 정책을 둘러싼 최근의 논란은 사회적 합의를 통해 해소해 나갈 필요가 있다"며 협의체 기구 필요성을 언급했다.

    이에 대해 인터넷 기업 측은 "인터넷 시장에 대한 규제와 국·내외 인터넷 기업간 규제역차별 등의 이슈로 인해 플랫폼과 콘텐츠 사업자 등 인터넷 기업 간 갈등이 증폭되고 있다"며 방통위의 적극적 역할을 주문했다.

    이어 "인터넷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규제완화를 검토해줄 것과 통신사와 플랫폼 사업자가 자사 콘텐츠에 부당한 혜택을 주는 등 불공정 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시장 감시를 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 위원장은 "인터넷 생태계 참여자들이 다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해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