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북자 강제 북송·북한 인권 유린 실태 방관 안 된다"
  • ▲ 홍일표 자유한국당 의원.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홍일표 자유한국당 의원.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자유한국당 홍일표 의원은 13일 방중한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문재인 대통령은 중국 방문 기간 북한 주민의 인권개선과 탈북자의 생존권을 위한 인권외교에 노력해 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홍일표 의원은 이날 국회인권포럼 대표 자격으로 성명을 내고 "중국 정부에 탈북자 강제북송 중단 요구하라"며 이같이 밝혔다. 

    홍일표 의원은 "북한 인권 문제는 중국과 러시아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4년 연속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정식 안건으로 채택됐지만 우리 정부는 북한주민의 인권유린 사태를 침묵으로 지켜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최근 중국은 4살 아기와 엄마를 포함한 10명의 탈북자를 체포 후 북한으로 강제북송 했다"며 "그런데도 문재인 대통령은 북송을 반대하기는커녕 이에 대해 언급조차 하지 않았다"고 일침을 가했다. 

    그러면서 "북한의 핵과 미사일 문제에 대한 국제사회의 압박이 강력하게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 정부가 더욱 적극적으로 탈북자의 인권을 살피고 강제북송 중단을 요구해야만 한다"며 "우리가 그 호소를 외면한다면 중국도 아무런 책무를 느끼지 못할 것"이라고 호소했다. 

    아울러 강제북송 된 탈북자들이 정치범 수용소나 교화소에 끌려가 고문, 성폭력 등 인권 유린을 당하는 현실을 폭로하며 "우리 정부는 북한의 참혹한 인권 실태를 세계에 알려 북한의 변화를 유도해야 한다"고 못박았다. 

    나아가 "인권은 인류의 보편적 가치이므로 좌·우 이념에 따라 달라져서는 안 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