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CC 차이나, 트위터 통해 “올해만 수차례 외신기자 폭행…용납 못해
  • 지난 14일 정오 전후 中경호업체 직원에게 무차별 폭행을 당한 뒤 쓰러진 한국 기자. 2명의 부상자 가운데 한 명은 쓰러진 상황에서 얼굴에 발길질을 당해 눈주위 뼈가 골절되고 안구에서 출혈이 일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지난 14일 정오 전후 中경호업체 직원에게 무차별 폭행을 당한 뒤 쓰러진 한국 기자. 2명의 부상자 가운데 한 명은 쓰러진 상황에서 얼굴에 발길질을 당해 눈주위 뼈가 골절되고 안구에서 출혈이 일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지난 14일 오전부터 정오에 걸쳐 일어난 中경호업체의 한국인 기자 무차별 폭행에 해외 언론들도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특히 중국 특파원으로 활동하는 외신기자들의 모임 ‘중국 외신기자 클럽(Foreign’s Correspondants Club of China, FCCC)’은 성명서까지 내놨다.

    ‘中외신기자 클럽(FCCC)은 트위터에 올린 성명을 통해 “이날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중국 내 경제 관련 행사에서 매일경제와 한국일보 등 한국 기자 2명이 中경호업체 직원들에게 무차별 구타를 당했다는 보도에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면서 “기자에 대한 폭력은 용납될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中외신기자 클럽’은 이어 “우리는 중국에서 외국인 기자들이 폭행당했다는 신고를 올해만 여러 차례 접수했다”면서 “정상적인 취재를 하는 기자들에 대한 폭력은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며 중국 정부의 진상 조사와 함께 재발 방지 약속을 촉구했다.

    한국에서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중국 내에서는 기자들이 취재 중에 얻어맞는 것은 예사고, 中공안에 의해 영장 없이 체포돼 유치장에 구금되는 일도 적지 않다. 특히 서방 언론 기자나 홍콩 등에서 활동하는 중화권 매체 기자들에게 중국 내 취재는 매우 위험하다.

    ‘中외신기자 클럽’이 성명서에서 밝혔듯이 2017년 보도 내용만 봐도 中공안 등이 기자들을 불법 체포·구금한 사례를 여럿 볼 수 있다. 2015년에는 中공안이 '민주화'를 요구하는 사람을 체포하면서 이를 취재하던 외신기자까지 함께 영장없이 구금해 큰 논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 中외신기자클럽(FCCC)은 한국 기자 폭행과 관련해 "올해 우리에게 접수된 中당국의 외신기자 폭행 사건만 여러 번"이라며 中정부의 진상조사와 공식사과를 촉구했다. ⓒ中외신기자클럽 트위터 캡쳐.
    ▲ 中외신기자클럽(FCCC)은 한국 기자 폭행과 관련해 "올해 우리에게 접수된 中당국의 외신기자 폭행 사건만 여러 번"이라며 中정부의 진상조사와 공식사과를 촉구했다. ⓒ中외신기자클럽 트위터 캡쳐.


    ‘中외신기자 클럽’의 성명은 국내 언론에서는 많이 보도되지 않았지만 미국과 영국, 일본 등 서방 언론들은 해당 내용을 주요 기사로 다루고 있다. 美‘뉴스위크’와 CNN, 英‘데일리 메일’ 등은 한국 기자들이 中경호업체 직원들에게 무차별 폭행당한 사실과 과정을 상세히 보도했다.

    英‘가디언’은 14일(현지시간) 中경호업체 직원들이 한국 기자를 무차별 폭행한 소식을 전하면서 “국경 없는 기자회 발표에 따르면, 중국의 취재환경 위험도는 세계 최악에서 세 번째였다”면서 “중국보다 위험한 나라는 시리아와 투르크메니스탄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실제 英‘BBC 인터내셔널 뉴스’의 소개 영상을 보면, 영국 기자가 ENG 카메라 앞에서 스탠딩 뉴스 보도를 하는 가운데 中공안이 거칠게 밀며 쫓아내는 모습도 들어 있다. 中공산당 정부가 언론을 얼마나 폭력적으로 대하는지 보여주는 대목이다.

    한편 한국 기자 무차별 폭행에 대한 中공산당 정부의 태도는 한국 국민들의 반중 감정을 크게 자극했다. 시중에서 농담처럼 하듯 “옛다, 관심”이라는 식의 태도를 보였기 때문이다.

    中외교부는 14일 정례 브리핑에서 해당 사건과 관련해 “해당 행사를 한국 측이 주최했기 때문에 자세한 사항은 한국 측에 물어 보겠다”며 “그래도 중국에서 일어난 사건이니까 ‘관심’ 정도는 가져보겠다”는 답변을 내놨다.

  • 中경호업체 직원들이 한국기자를 빙 둘러싸고 폭행하는 모습. ⓒ당시 대통령 수행기자단이 촬영한 영상 캡쳐.
    ▲ 中경호업체 직원들이 한국기자를 빙 둘러싸고 폭행하는 모습. ⓒ당시 대통령 수행기자단이 촬영한 영상 캡쳐.


    하지만 같은 날 사건 현장에 있었던 기자들을 비롯해 국내외 언론들은 中경호업체가 사실상 中공안의 지휘에 따라 움직이며, 이날 폭행당한 한국 기자들이 모두 출입 허가를 받은 상태였다고 밝히면서, 中정부도 ‘한국 기자 폭행’에서 책임을 완전히 벗어나기는 어렵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지난 14일 국내 언론들은 당시 행사를 주최한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관계자 등을 인용해 “중국에서 중요한 행사를 열 때 현지 경호업체를 이용하는데, 이들 모두 中공안 출신들로, 실제 경호원 배치나 경비 지휘는 현지 공안이 한다”며 “우리가 행사를 주최해도 경비 비용은 中공안이 우리에게 청구하는 액수대로 준다”고 밝혔다.

    즉 이번 中경호업체 직원의 한국 기자 무차별 폭행을 실질적으로 지휘하고 사고의 원인을 제공한 것은 中공안이나 다름없다는 의미다.